▲ 제20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2회차 마지막인 2015년 10월 26일 오전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작별상봉을 마친 이복순(88) 할머니가 버스에서 납북 어부인 아들 정건목(64)씨와 인사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개신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등이 연합한 종교계 단체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바라는 종교인모임’이 대선 후보들을 향해 “조건 없는 남북대화, 인도적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을 국민 앞에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종교인모임은 7일 성명을 통해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은 일정한 성과를 내기도 했지만 정부의 정파적 색깔을 뛰어넘지 못했다”며 “북한을 고립시키고 제재하는 방식은 핵을 개발할 시간만 벌어주고 긴장만 고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교류와 협력만이 정답은 아니지만 새 정부는 대결로 치닫는 남북관계를 바로잡기 위해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와 통일의 길은 험난한 길이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더라도 대통령은 헌법에 명시된 평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며 “평화통일은 헌법에 명시된 대통령과 국민의 사명이자 의무”라고 단언했다.

대한민국 헌법 4조에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명시돼 있다.

종교인모임은 대선 후보들을 향해 ▲조건 없는 남북대화 추진할 것 ▲평화통일 정책을 국정운영의 핵심목표로 수립할 것 ▲조건 없는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 ▲이산가족 상봉 추진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요청서를 각 대통령 선거 캠프의 후보자와 정책위원장에게 전달해 누가 되더라도 차기 정부의 과제로 삼아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16일까지 각 정당에 답신을 달라고 요구했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에는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명혁 목사, 전 천도교 교령 박남수, 평화재단 이사장 법륜스님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 모임은 분담의 아픔을 안고 사는 이 시대에 종교인들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모임이다. 2005년 활동을 시작해 2008년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천도교 등 종교계 원로들이 힘을 보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