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

국제금융 발전심의회 국제금융·외환시장 분과회의 주재

[천지일보=임태경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열린 국제금융 발전심의회 분과회의에서 “여러 대외리스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전개되거나 국내 다른 이슈와 맞물릴 경우 시장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날 유 부총리는 국제금융·외환시장 분과회의를 주재하고 국제금융 전문가들과 ▲최근 대외리스크 요인 점검 및 대응방향 ▲최근 외국인 증권자금 유출입동향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유 부총리는 “여전히 우리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라는 안개는 완전히 걷히지 않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조심스러운 정책 운용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미국 환율보고서 등 통상 현안, 사드((THADD, 고고도방어미사일체계) 관련 대(對) 중국 현안은 북한 도발 가능성과 함께 우리 경제가 직면한 당면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유로존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프랑스 대선 등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시장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되지 않도록 필요 시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안정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투자심리 회복, 양호한 대외건전성 등 대내외 요인으로 외국인 증권자금이 유입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시장 불안이 커지면 일부 단기성 자금들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급격한 자본유출 우려가 높아질 경우 선물환포지션 한도, 외환건전성 부담금 등 외환 거시건전성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대외리스크 요일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경우 금융시장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상황별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국내로 유입된 외국인 증권자금이 대규모로 유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하면서 미국 금리인상이 가계부채와 기업부실 등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국가들과 다자 통화스와프 확대 등 다자 간 협력강화와 월스트리트 주요 인사를 활용한 대미 협상력 제고 등도 주문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마련된 외환건전성 관련 정책 수단을 현재 상황에 맞게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제시된 의견을 향후 정책 수립·운용 과정에서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제금융발전심의회는 국제금융 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 수립과 제도개선, 시장환경 조성 등을 논의하는 최고 심의기구이자 부총리 자문기구로 지난해 7월 기재부 훈령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