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사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유동성 위기로 정부의 추가 지원이 결정된 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유조선 3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인 마란 탱커스사로부터 31만 8000t 규모의 초대형유조선 3척을 약 2억 5000만 달러(약 2800억원)에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336m, 너비 60m 규모며,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에 충족하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이다. 향후 이 선박은 2018년까지 순차적으로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대우조선이 위기상황에 빠질 때마다 지속적으로 발주를 해주는 백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구안이 발표될 당시에도 LNG선 2척과 VLCC 2척을 발주했으며, 수주가뭄이 지속되던 지난 12월에도 LNG-FSRU 1척을 발주했다.

특히 이번 발주의 경우 지난 달 14일 양사는 VLCC 발주에 대해 협의는 이미 마쳤지만,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방안에 따라 계약발효가 결정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방안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초단기 법정관리(P플랜·Pre-packaged Plan)에 들어갈 경우에도 회사가 충분히 회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발주를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젤리쿠시스는 1994년 첫 거래 이후 이번 계약을 포함하여 총 92척의 선박을 대우조선에 발주했다. 현재 총 18척의 안젤리쿠시스그룹 선박들이 옥포와 루마니아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있다.

정성립 사장은 “그리스 최대 해운선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이 대우조선의 회생에 무한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며 “우리를 믿고 지원을 아끼지 않는 국민들, 정부, 채권단, 선주사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임직원은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날까지 LNG선 2척, VLCC 5척 등 총 7척 7억 7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