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제공: HWPL 종교연합사무실)

본지는 앞서 종교인들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8대 종교 교리·신앙비교’를 연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천지일보가 창간 7주년을 기념해 만난 종교계 인사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진행한 것이다. 기획 연재 후 각 종교의 교리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요구하는 독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지난해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자료를 제공받아 본지에 게재한다. 1·2차에서는 ‘성경(성서)·불경’ 비교가 이뤄졌고, 3차에서는 범위를 확대해 ‘성경·불경·힌두경전·민족경전’이 비교됐다.

질문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구(23억)가 믿고 있는 기독교의 경서 성경을 기준으로 했다. 성경은 66권 전반에서, 불경은 불경 중에서 가장 영적으로 깊이 있다는 법화경에서 답을 제시했다. 불경은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가, 성경은 진만기·이세영 HWPL 수석 경서위원이 답변했다. 성경은 두 경서위원의 답변이 같아 한 가지만 게재했으며 불경은 두 교수의 답변에 다소 차이가 있어 모두 게재했다.

* 답변은 개인의 견해로 종단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고,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1차 ‘성경’ ‘불경’

(1) 천지를 창조한 참 하나님을 소개하는 내용이 있는가.
 

◆불경 답변1: ◯

천지를 창조한 참 하나님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는 질문을 불교적으로 보면 먼저 부처님께서는 이전부터 오래도록 계셨던 분이시다. 이 부처님이 법화경을 설하셨는데, 이전부터 오래도록 계속 있어 오신 부처님, 현재 계신 부처님, 미래 계실 부처님을 가르켜 ‘천중천’이라고 표현하였다. 즉, 하늘 중의 하늘이란 뜻으로 신(神) 중에서 가장 높은 신임을 표현한 것으로 부처님 위에는 아무도 없다는 뜻이다.

불경에는 ‘창조’라는 표현은 나오지 않지만, ‘개축’한다 해서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든다는 내용은 나온다. 또한 법화경 비유품 중 세 번째인 ‘화택비유’에서는 부처님이 불난 집에서 아이들을 꺼낸 후 ‘내가 창조한 내 자식이다(만유는 다 나의 것이다, 그리고 이들을 구제 할 사람은 나 밖에 없다)’ 라고 말 하니 천지를 창조한 분인 부처님이라고 의미상 보고 있다. 법화경은 다른 불경에 비해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많은 불경들이 아라한과 아라한 이전 단계의 사람을 인정하지 않는 반면, 법화경에는 아라한과 그 이전 단계의 사람, 즉 죄인까지도 노력만 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구원의 문턱을 낮춘 것이다. 법화경에는 영취산에서 설법하시고 인류구원에 대해 이야기 하시는 부처님에 대한 기록이 돼 있다.

한편 불교는 크게 소승과 대승으로 나누는데, 대승은 많은 사람들을 구제하는 것을 깨달음의 경지로 여기는 반면, 소승은 개인의 수행과 완성에 중심을 둔다. 따라서 소승은 ‘아라한’이라고 하는 개인수행을 이룬 사람을 깨달음을 얻은 자로 인정하는 반면 대승은 그렇지 않다.

-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

 

◆불경 답변2: X

불교에는 인연소생(因緣所生)이므로 창조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 내용은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

 

◆성경 답변: ◯

첫째, 하나님께서는 육신이 아닌 영(靈)이시다(요 4:24).

둘째, 하나님께서는 천지 만물을 지으신 창조주이시다. 그러므로 창조주 하나님은 사람의 어버이일 뿐 아니라 만물의 어버이시다. 만물은 자신을 만든 아버지 안에 거하며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한다(창 1:1, 히 3:4).

셋째, 하나님께서는 누가 창조하거나 낳은 분이 아니고 태초부터 스스로 계신 분이시다. 또한 하나님은 태초의 말씀과 함께하신다. 이는 말씀이 있는 곳에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며 하나님이 계시기에 그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말씀이 곧 하나님이요 생명이고 빛이요 사랑이고 진리이며 평화이다(출 3:14, 요 1:1~4).

넷째, 하나님은 ‘하나밖에 없으신 분’이라는 의미로 때로는 ‘하늘님(하늘에 계신 분)’이라고도 한다. 하나님께서는 기독교의 창시자이시고 하늘의 것을 사람들에게 나타내시려고 약 35∼40명의 선지자들을 통해서 성경을 기록하셨다(딤후 3:16). 다섯째,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그대로 이루신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루시지 않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신도 살아 있는 신과 죽은 신이 있다. 종교의 창시자가 살아 있다면 때가 되면 자기의 예언을 이 땅에서 이룬다. 그것을 통하여 종교의 창시자가 살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기독교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은 살아계신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주신 경서 곧 성경을 통해 충분히 증명할 수 있다.

하나님은 이루실 일을 미리 말씀하시고(예언) 말씀하신대로 반드시 이루신다(실상). 말씀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시요 이루시는 분도 하나님이시니 이것이 바로 기독교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는 증거이다(사 14:24).

- HWPL 수석 경서위원 진만기 목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