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각 당 대선 주자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바른정당은 유승민 후보가,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후보가 확정됐다. 정의당은 이미 심상정 의원을 대선후보로 일찌감치 선출해 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후보가 호남 경선에서 60% 이상 득표함으로써 대세론에 탄력을 받았고, 국민의당도 안철수 후보가 호남에서 60%를 넘는 압도적 지지를 받아 유력시 되고 있다.

후보들의 공약 중 가장 민감한 것이 교육정책 공약이다. 학부모와 자녀들을 포함한 교육계 전반에 직접적이면서 곧바로 영향을 주고 대한민국에 미래에도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공교육만 믿고 아이를 키우면 뒤통수를 맞는 게 현실이다. 정책입안자들이 탁상공론으로 만든 정책이어서 그렇다고 봐진다. 평준화 극복방안으로 만들어진 외고 자사고 과학고 등 다양한 형태의 특화고는 초등학교 때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도전조차 어렵다. 중1 영어 시험지를 본 학부모들은 자식을 조기유학 시키지 못한 죄책감과 더불어 공교육 정책이 공염불이었음을 실감한다. 수학도 선행학습 없이 시작했다가는 바닥을 면하기 어렵다. 이런 현실로 인해 공교육만 믿다가 뒤늦게 한탄하는 학부모가 태반이다. 나아가 선행학습 금지, 사교육 철폐를 외치면서 정작 사교육을 부추긴 정부를 향해 분노가 폭발하지만 방법이 없다.

최근 한 시민단체는 문재인 전 대표가 내놓은 교육정책 공약이 사교육을 부추기는 내용이라며 강력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사교육을 없애겠다면서 사교육을 부추기는 입시제도, 특정계층을 위한 입시제도와 교육제도는 근간부터 바로 세워야 한다. 전문가들은 다가올 4차 혁명 시대에는 암기 위주의 대한민국 교육방식은 무용지물이라며 창의력을 강조한다. 그러나 학부모와 학생들은 그렇게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교육현실을 보며 한숨만 짓는다.

새로운 대통령은 교육선진국으로 불리는 핀란드 독일 등의 사례를 깊이 있게 연구해 공교육만으로도 학생 스스로 꿈을 이뤄갈 수 있는 교육혁명을 이뤄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출산율도 자연스레 높아질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최고의 출산장려책도 획기적인 공교육제도를 도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금껏 진행된 단순 암기 위주의 교육방식에서 토론하고 비판하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정책과 입시제도로 개편해 4차 혁명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