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7 서울모터쇼가 개막했다. 모터쇼는 내달까지 열흘간 열리며 다양한 차량 전시와 자율주행·친환경 기술들의 체험행사 등이 진행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서울모터쇼’ 개막… 내·외국인사 400여명 참석
기업들, 자동차와 IT 경계 허물고 융합한 사례 제시
모터쇼, 4월 9일까지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려

[천지일보=손서환 기자] ‘미래를 그리다, 현재를 즐기다’를 주제로 올해 11회를 맞는 ‘2017서울모터쇼’가 31일 오전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내달 9일까지 경기도 고양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타악 퍼포먼스 한울소리의 공연으로 시작된 이날 개막식에는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정호 국토교통부 차관,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대표부 대사 등 주요 내·외국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7 서울모터쇼가 개막식에서 주형환 장관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7 서울모터쇼가 개막식에서 김용근 서울모터쇼조직위원장이 인삿말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서울모터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동차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총아”라며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가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서비스 플랫폼 중심으로 급속하게 재편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대응해 정부의 4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는 ‘전기차 시장 기반 마련’ ‘자율주행차 상용화’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화 확산’ ‘관련 신흥시장 개척과 수출 구조 혁신’ 등이다.

주 장관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와 관련해 “세계최고 수준의 인센티브와 충전인프라 확충 등으로 올해 신차 시장의 1% 수준을 달성해 전기차 시장의 확실한 기반 마련하고, 자율주행차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규제의 스마트한 운용, 자율차센서 등 핵심부품에 개발과 다양한 이해기관들의 융합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품 중소·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확산, 자발적인 사업재편, 융합형 인재양성 등 중점 지원을 실시하고,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신흥시장 개척, 전기차와 관련부품의 수출품목화 등을 추진한다”고 했다.

이날 김용근 서울모터쇼조직위원장은 “신차와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300여대의 차량과 자율주행·자동차IT융합 신기술이 소개되는 이번 서울모터쇼를 통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산업융합과 제4차 산업의 단초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동차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는 융합교육과 미래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의 현장으로, 가족들에게는 일상생활의 동반자인 자동차와 친밀해지는 봄나들이 현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차관은 “서울모터쇼는 미래 자동차의 기술 발전 방향과 자동차산업이 나아갈 이정표를 제시하는 등 짧은 역사에도 모터쇼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며 “자동차와 전자제품의 경계가 불분명해진 현 시점에서 첨단센서, 통신기술, 인공지능 등과 복합적으로 결합된 자동차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경제를 이끌어가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말했다.

▲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7 서울모터쇼가 개막했다. 기아차 고급 스포츠세단 스팅어 주변에 관람객들이 몰려 살펴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7 서울모터쇼가 개막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고성능 차량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