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진구의회. ⓒ천지일보(뉴스천지)

부신진구 더민주의원 “소속당 의원 명예 심각하게 실추” 징계청원서 제출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진구의회 K의원을 비롯한 더민주 부산시당 기초의회 의원 2~3명이 제명과 징계를 받은 것으로 지난 30일 밝혀졌다.

이와 관련 더민주 부산시당 관계자는 “지난해 7월 부산진구의회 더민주 의원들로부터 징계청원서가 제출, 접수된 후 ‘윤리심판원’의 결정과 상무위원회의 의결에 따른 결과는 본인들에게 통보한 상태”라고 밝혔다.

더민주 배용준 부산진구의회 의원 외 3명(정상채·장강식·손용구)이 K의원을 상대로 지난해 7월과 10월 두차례에 걸쳐 ‘윤리심판원 징계 사유 적용 규정’ 위반을 근거로 징계청원서를 제출해 심의 결과 ‘제명’ 처분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배 의원을 비롯한 더민주의원은 징계청원서를 통해 “지난해 10월 제267회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위원회 조례 개정에 반대 발언을 하자, 유독 K의원만이 여당에 찬성하며 ‘(더민주당) 의원들은 의회에서 쫓겨나야 한다’는 등의 발언으로 소속의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K의원은 ‘새누리당이 의장선거를 독식하려 했다는 식의 유언비어를 더민주의원들이 퍼뜨리면서 본인들(민주당)이 의장선거에 독식하려다 패배하고 내분으로 상임위원장과 부의장 선거에 불참했다’는 어처구니없는 발언으로 더민주당과 소속 동료의원의 품위를 훼손했다”고 주장하며 당시 동영상 파일도 징계청원서에 첨부한 것으로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K의원은 약 1년 전부터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이 더민주 정상채 의원에 대해 내린 징계(출석정지 15일씩 2회)가 오히려 정당하다고 주장하고 다녔다”며 “소속당 의원의 징계표결에도 반대하지 않고 기권함으로써 정 의원이 출석정지 15일의 징계를 받는데 일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윤리특별위원회에도 민주당 의원 중에 K의원 혼자 참석해 배용준, 장강식, 정상채 의원의 징계를 자유한국당과 공조했다”며 “그로 인해 부산진구 공무원 사회에서 더민주당에 대한 심각한 부정적 이미지를 형성케 했다”고 꼬집었다.

부산진구 의회는 자유한국당 12명, 더불어민주당 7명 등 19명의 의원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제7대 후반기 의장단인 의장, 부의장, 행정자치위원장, 주민복지위원장, 창조도시위원장, 의회운영위원장 등 6석은 모두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구성돼있다.

이에 더민주 의원은 “강 의장 측이 더민주(부의장 1명, 상임위원장 1명)에 주겠다고 제안을 했지만 전반기에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전례가 있어 불신의 싹을 키운 상태였다”며 “무엇보다 현 의장과 함께해서는 의원 본연의 임무인 구정에 대한 견제·감시가 이뤄질 수 없다고 판단해 자리보다는 사람(의장)을 바꾸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해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7월 9일 의장선거에서 K의원이 강 의장을 찍음으로써 10:8로 강 의장이 후반기 의장에 당선 되는 데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며 “K의원이 기권만 했어도 당시 강 의장은 낙선하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하며 징계청원서 제출 경위를 설명했다.

한편 부산진구의회는 의장선거 담합사건으로 인해 지난해 후반기부터 더민주당이 상임위 불참과 담합에 대한 고소 고발 등 ‘진흙탕 싸움’ 의회라는 언론과 주민의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또한 이와 관련 지난 13일 부산지방경찰청은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의장 선출을 사전에 합의하고 이탈표 방지를 위해 투표용지의 기표 위치를 정해 부정투표를 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로 부산진구의회 강 의장 등 의원 10명을 불구속 입건해 검찰로 송치했다.

이번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의 K의원 등 제명으로 인해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부산 정치권에 적잖은 파문이 일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