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서울 강남구 대치2동 문화센터에서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 신축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현대차 신사옥 신축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
봉은사 문화재 환경영향평가 실시 여부 두고 의견 갈려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GBC 환경영향평가 내용이 부실하다. 봉은사 문화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GBC와 봉은사는 500m 넘게 떨어져 있어 문화재 영향평가 고려대상이 아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봉은사의 옛 땅인 한전부지에 조성될 현대차그룹 통합 사옥(GBC, Global Business Center) 건립과 관련해 공청회가 개최됐지만, 현대차와 조계종은 시각차를 좁히지 못했다.

30일 서울 강남구 대치2동 문화센터에서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 신축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조계종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위원회 전해준 팀장이 현대차 이중열 상무에 봉은사 문화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지만, 이 상무가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조계종 측의 반발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공청회에는 현대차 관계자 3명과 봉은사 관계자 3명이 참석해 각각 발제했다.

현대차 측 발제자로 나선 GBC 환경영향평가를 맡은 윤주일 예평이앤씨 대표는 “공사 중 비산 먼지와 소음, 토사 유출, 폐기물 발생 등의 부정적인 환경 영향이 예상된다”고 인정하면서도 “이번 환경영향평가에서는 이를 저감하기 위한 가설방음 판넬 설치, 저소음·저진동 공법 적용, 층별 방진망 설치 등 저감방안(제안된 사업으로 발생할 악영향을 피하거나 감소시키거나 치유할 방안)을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대표는 GBC 건립이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국제 업무 공간 조성, 국가 경쟁력 제고 등 긍정적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조계종 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이병인 부산대 교수는 현대차가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교수는 “현대차는 저감방안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현대차는) 건물 위치 조정 등을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나중에 새로운 문제가 생기더라도 사업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교수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형식상으로는 충족됐으나 봉은사에 대한 역사문화전통경관, 문화환경 단순평가 등 실질적인 내용들은 누락돼있다고 지적했다. 또 주민에 대한 이해와 동의에 대해 형식적인 절차만 유지하고 있고, 사후환경관리 방안이 형식적이라고 비판했다.

▲ 30일 서울 강남구 대치2동 문화센터에서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 신축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가 열렸다. 현대차 측 관계자들과 봉은사 측 관계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공청회는 지난 2월 2일~3월 3일 사이 환경영향평가서 공람공고 기간 중에 공청회 요청 의견이 78건 접수되면서 열렸다. 서울시 환경영향평가 조례 시행규칙 제7조에 따르면 주민 30명 이상의 요구를 받으면 공청회가 열린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바탕으로 공청회에서 나온 주민 의견 등을 고려해 본안을 마련한 뒤, 이를 서울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봉은사 대책위는 오는 4월 20일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현대차 신사옥 초고층 초대형 개발에 대한 진단과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과제’를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