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 준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진일보=임태경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 운영 시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을 중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금리 인상의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자본유출 등으로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실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미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자본유출 압력 증대, 가계의 대출이자 부담 증가, 실물경제 회복 제약 등으로 우리 경제에 어려움을 줄 소지가 있다”며 “금리 인상의 영향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미칠지는 향후 인상 속도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연준이 3월 정책금리를 인상했지만 금리 인상 가속화에 대한 우려가 완화됨에 따라 시장금리와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다”며 “외국인 증권투자 자금은 올해 들어 순유입 기조를 유지하고 외화유동성 사정은 대체로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민간소비가 부지한 가운데 수출과 설비투자가 개선되면서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한·중 교역여건 변화 등으로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돼 앞으로 우리 경제는 2%대 중반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최근 시장금리의 상승세 전환, 가계신용의 급증세 지속, 취약업종 대기업의 부실위험 등으로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는 다소 증대됐다”며 “금융기관의 복원력과 우리나라의 대외 지급능력 등을 고려할 때 금융시스템이 어느 정도의 대내외 충격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