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교무들이 29일 오전 경북 성주군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지질조사를 위해 성주골프장으로 진입하려던 화물트럭을 저지하며 장비 반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천지일보(뉴스천지)

“해산돼야 할 자는 경찰과 군인”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원불교가 성주골프장으로 진입하려는 사드배치 작업을 위한 지반조사 차량을 막는 등 국방부·경찰과의 대립각을 세웠다.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4개 종교·시민단체는 29일 ‘불법적인 사드배치를 위한 지질조사 장비 등 관련 장비 반입을 즉각 중단하라! 경찰과 군인은 소성리를 떠나라!’는 제목의 긴급 성명을 냈다.

4개 종교·시민단체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날 오전 8시께 사드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군 롯데 측 골프장에 지질조사 등을 위한 것으로 알려진 장비를 실은 5t 트럭 5대가 진입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경찰버스 등이 동원돼 마을 회관 주위를 에워쌌고, 원불교 교무 등 50여명은 성주골프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며 저지에 나섰다.

트럭은 오후 12시 47분께 재 진입을 시도했으나 저지돼 오후 4시 이후로는 소성리로부터 3㎞ 가량 떨어진 용봉 방향 고가도로 인근에 대기하고 있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질조사를 하기 위해 성주골프장으로 향하던 화물트럭이 29일 오전 경북 성주군 소성리에서 줄지어 서 있다. (제공: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천지일보(뉴스천지)

종교·시민단체들은 이날 경찰이 장비 진입을 막으려는 원불교 교도들과 소성리 주민, 평화활동가 등에 대해 “집시법을 위반했으니 해산하라며 겁박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 마을은 소성리 주민들의 것이다. 누구든 어디서나 평화롭게 집회를 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며 “평화롭던 이곳에 갑자기 먼저 들어온 것은 경찰과 군인이다. 해산돼야 할 것은 경찰·군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불법을 저지르는 자는 정부 당국이며, 공권력의 불법 행위에 저항하는 것은 정당한 주권자의 권리”라며 “국방부는 더 이상의 불법을 중단하고 관련 장비를 돌려보내고, 경찰은 국민의 정당한 저항을 겁박하지 말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한편 4개 종교·시민단체는 28일에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위임한 권한으로 국회가 사드배치 검증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국회의 권한쟁의 심판 및 가처분 신청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탄핵을 촉구하는 6200여개 서명을 제출했다.

이들은 국회를 향해 “현재 사드배치 과정은 온통 불법인데도 사드배치 결정을 발표한 이후 8개월간 사드 특위 구성은커녕 사드배치에 대한 기본적인 검증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불법과 편법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드배치 절차에 대해서도 방기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병력에 둘러싸인 원불교 교무들과 소성리 주민들. (제공: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