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피해 증가 추세.."한국인 피해보고는 없어"

(베이징=연합뉴스) 중국 북서부 칭하이(靑海)성 위수(玉樹)장족자치주 위수현에서 14일 오전 규모 7.1의 지진이 발생, 400명가량이 사망하고 수천명이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수장족자치주 정부의 황리민(黃立民) 부비서장은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에 "이날 오후 3시30분 현재 지진으로 인한 건물 붕괴 등으로 지금까지 400명가량이 숨지고 8천여명이 부상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황 부비서장은 "많은 사람이 진앙 근처의 무너진 건물에 깔려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지면과 비교적 가까운 지하 33㎞에서 발생한 이 지진으로 나무와 흙으로 만들어진 현지 가옥들이 붕괴했고 일부 학교 건물도 무너져 인명 피해 규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 학교는 등교시간이 빨라 아침 일찍 학교에 갔던 초등학생들의 피해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소방서 관리인 캉쯔푸는 관영 CCTV에 "위수초등학교 건물이 무너져 학생 20여명이 잔해에 깔려 있어 이들을 구조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수초등학교의 학생수는 1천명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을 장씨로 밝힌 위수초등학교의 교사는 "학교 건물이 모두 무너졌으며 학생 5명이 숨졌다"며 "지진 발생 당시 아침 수업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여서 일부는 급하게 건물을 빠져나가 화를 피했지만 일부는 건물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고 말했다.

진앙은 위수현 정부가 있는 제구(結古)진에서 서쪽으로 50㎞ 떨어진 샹라슈(上拉秀)향 르마(日麻)촌 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진앙 근처의 제구진의 경우 주택 85%가량이 무너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 지질조사국은 홈페이지에서 이날 오전 7시49분 티베트 창두(昌都)에서 북북서로 94㎞ 떨어진 곳의 지하 33㎞ 지점에서 규모 6.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는데 해당지점이 위수현인 것으로 관측됐다고 전했다.

자치주 당위원회 선전부의 줘화샤(卓華夏) 부국장은 "많은 사람들이 제구 거리에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으며 학교 붕괴로 많은 학생들이 건물더미에 깔려 있다"면서 "제구 거리는 말 그대로 공포에 휩싸였다"고 전했다.

그는 또 "4층짜리 위수 호텔 벽에 큰 균열이 생겼으며 제구진 공상국 건물을 포함해 정부 건물도 무너졌다"면서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은 의료진과 의료용품, 그리고 텐트 등"이라고 덧붙였다.

강진에 앞서 이날 오전 5시39분에도 규모 4.7의 지진이 났으며 강진 발생 이후 오전 9시25분에는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하는 등 여진도 잇따르고 있다.

위수현 현지 TV방송국의 한 관계자는 "가옥의 대부분이 붕괴돼 인명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현내 전기 공급과 유선전화 등 통신서비스도 중단됐다고 말했다.

지진 발생지인 위수현은 칭짱철도와는 200㎞가량 떨어져 있어 철도 운영에 직접적인 피해는 주지 않을 것이라고 칭짱철도 측은 밝혔다.

현재 칭하이성 및 위수현 당국은 비상 체계를 가동하고 25명의 의사와 65명의 소방관들로 구성된 구조팀을 급파해 인명구조에 주력하면서 5천개의 텐트와 5만개의 외투, 5만개의 담요 등 구호물자도 긴급 지원했다. 중국 국가지진구조팀도 이날 오후 현지로 향했다.

중국 군 당국도 지진발생 직후 인근 부대에서 700여명의 군인을 차출해 지진 현장에 보내 인명 구조와 재해 복구 작업을 돕도록 하고 있으며 공군과 육군 등 1천명을 추가로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구조장비와 인력이 없어 초기 구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에서 구조활동을 펴고 있는 무장경찰인 스화제는 "현재 잔해더미를 손으로 옮기며 구조활동을 펴는 실정"이라며 "대형 굴착기가 긴급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칭하이성 성도인 시닝(西寧)에서 서남쪽으로 1천200㎞ 떨어진 위수현은 시짱(西藏), 쓰촨(四川)과 인접해 있으며 높은 산과 계곡에 둘러싸여 있다. 장족의 집단 거주지로 평균 해발 4천493m의 고지대다.

인구는 2005년 기준으로 8만9천여명이며 상당수가 농업 및 목축업에 종사하는 산간 마을로 한국인 거주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중대사관 관계자는 "아직까지 한국인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