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강화군 교동면 교동제비집에서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 추진 업무협약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강화군)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강화군 교동도가 ICT 기술이 집적된 문화·관광 명소로 거듭난다.

강화군이 근대 모습을 간직한 교동도를 민자 유치와 정부3.0 방식을 통해 ‘평화와 통일의 섬’으로 조성하며 서해의 새로운 여행 명소로 가꿔나가고 있다.

지난 28일 교동면 대룡리 ‘교동 제비집(기가하우스)’에서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각 기관의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협약식 및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 이상복 강화군수를 비롯한 주민대표, KT이사회의장, 인천시 정무경제부시장, 인천관광공사 사장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

교동도에 추진하고 있는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는 KT의 민간사업 투자와 행정자치부의 국비 지원으로 2018년까지 국비 25억원을 포함, 총 61억원을 들여 다양한 사업을 정부 3.0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KT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토대로 주민 정보기술 격차 해소와 교동을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거점시설인 교동 제비집(기가하우스)에 각종 문화시설을 갖추게 된다. 또한, 주민공원 조성, 자전거 관광코스개발 등을 추진하고 공동체 활력사업으로 마을기업 육성, 주민복지사업, 주민 커뮤니티사업, 소득증대사업, 공동체 시장 조성 등이 추진된다.

평화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의 거점시설인 ‘교동 제비집’은 제비가 북한지역인 황해도 연백평야의 흙으로 교동에 집을 짓는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상복 군수는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 사업이 거점시설인 ‘교동 제비집’을 중심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함은 물론 주민에게는 교육, 정보, 경제, 문화생활 등 다방면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교동 제비집’ 개관을 시작으로 교동면에 많은 변화가 싹트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교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본 프로젝트 전 과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