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한기총, 한교연, 한장총 등 한국교회 보수연합기구 6개 단체가 한국기독교연합회관 3층 중강당에서 ‘한국교회 19대 대선정책 1차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위). 23일 개신교 진보진영 연합기구인 NCCK가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NCCK 19대 대선 정첵제안’ 기자회견을 갖고 정책제안서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국교회 보수-진보, ‘차별금지법 제정’ 놓고 입장 차 커
“‘동성애=죄’라 하는데… 성경대로 가르치면 불법된다니”
“합리적 이유 없이 이뤄지는 차별, 인권 침해… 금지해야”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제19대 대선을 앞두고 한국교회 진보-보수 진영이 각각 정치권을 향한 대선 정책 제안에 잰걸음을 하고 있다. 진보진영이 지난 주 초 일찌감치 8개 부문에 걸쳐 42개의 정책들을 대거 쏟아놓으며 정치권을 압박한 데 이어 보수진영도 지난 27일 포럼을 갖고 그동안 줄기차게 외쳐온 ‘동성애 반대’ ‘개신교 역사 서술’을 놓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개신교 진보-보수 진영이 가장 큰 시각차를 보인 사안은 ‘차별금지법 제정’이다. 보수 진영은 차별금지법안의 ‘차별의 범위’ 안에 ‘성적지향’이라는 표현이 포함된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이들은 성적소수자들을 정상으로 인정하면, 결과적으로 우리 사회에 동성애가 확산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반면 진보 개신교인들은 성적 소수자들의 기본 인권을 언급하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19대 대선에서 지향해야 할 정책 중 하나로 꼽고 있다.

27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 대표회장 채영남 목사) 등 6개 단체는 한국기독교연합회관 3층 중강당에서 ‘한국교회 19대 대선정책 1차 포럼’을 열고 ‘한국교회가 함께할 대선정책 무엇인가’를 주제로 보수진영 내 의견을 모았다.

한국교회 보수연합단체들은 이날 배포된 ‘결의문(안)’을 통해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를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19대 대선을 앞두고 동성애를 옹호하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려는 일부 시민단체들의 움직임에 우리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를 지지하거나 대변하는 대선 후보자가 있다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동성애 차별금지법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을 파악해 정보를 공유하고 한국교회의 정책과 비교해 합당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포럼에서 에스더기도운동 대표 이용희 교수는 ‘동성애 차별금지법에 대한 한국교회의 입장-2017년 대선과 동성애 차별금지법’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 교수는 “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해 동성애를 정상적이고 윤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강제하는 것은 국민 대다수의 자유를 심각하게 억압하는 법의 형평성의 원칙에 어긋나는 역차별”이라고 비판했다. 또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시 “동성애를 ‘죄’로 명문화하고 있는 성경은 불법한 책이 되고, 동성애가 죄라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교회는 불법 집단이 된다”며 “학교에서는 성교육 시간에 이성 간 성행위 뿐만 아니라 동성 간 성행위를 배워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지지하는 59명의 국회의원 명단을 전원 공개했다.

앞서 지난 23일 개신교 진보진영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가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NCCK 19대 대선 정책제안’으로 발표한 정책에는 보수 진영이 반대하고 있는 ‘차별금지법 제정’이 포함돼 있었다. NCCK는 “성별, 장애, 병력, 나이, 언어, 출신국가, 출신민족, 인종, 피부색, 출신지역, 출신학교, 용모 등 신체조건, 혼인여부, 임신 또는 출산, 가족형태 및 가족상황, 종교,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전과, 성적지향, 성정체성, 학력, 고용형태, 사회적 신분 등을 이유로 합리적 이유 없이 이뤄지는 차별을 구체적으로 금지하고 예방해야 한다”며 인권을 강조했다.

이처럼 상반된 입장으로 갈라진 한국교회 표심이 이번 대선에서는 각각 요구사항을 앞세우며 정치권에 먼저 다가서고 있는 모양새다.

◆개신교 요구사항 쏟아져

보수 개신교계는 동성애 문제 외에도 역사문제에 대해서도 비판과 함께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27일 포럼에서 ‘역사바로세우기와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한국교회의 입장-대한민국의 역사정립과 근대문화 유산 보호’를 주제로 발제한 서울 신학대학교 박명수(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 교수는 여섯 가지를 제안했다. 그는 ▲헌법 개정 통해 1948년 대한민국 정부 탄생 언급 ▲대한민국역사정립특별위원회 설치 ▲역사교과서에 개신교가 한국사에 끼친 영향을 공정하게 기술할 것 ▲근대문화 보존할 수 있도록 헌법 개정 ▲근대문화 보존법 제정 ▲기독교역사문화박물관 건립하고 정부가 만든 각종 근대문화박물관에 기독교 통한 근대문화 유입 관련 전시할 것 등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반면 NCCK는 정책제안서에서 “정의, 평화, 창조세계 보전(JPIC)의 신앙고백에 따라 한국사회의 진정한 복음화를 위해 노력해온 전통에 기초했다”며 사회정의, 화해통일, 생태환경, 언론, 교육, 청년, 여성, 인권 등 8개 부분에 걸친 42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그리고 NCCK는 이 정책들 가운데서 “한국교회의 핵심요구가 될 것”이라며 ‘5신(新) 5폐(廢)’로 표현된 핵심과제 10가지를 꼽았다. 이는 NCCK가 새롭게 추진해야 할 것과 폐지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 과제다. 5신은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무상교육 ▲만 6세 취학 전 어린이 무상의료 ▲양심수 석방 및 사면복권 ▲반헌법 행위자 처벌 특별법 ▲제2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출범이다. 5폐는 ▲사형제 폐지 ▲공공부문 비정규직 폐지 ▲국정원 해체(순수 정보기관 신설) ▲원전 폐지 ▲20~30세 청년 빚 탕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