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재선 도전 선언..공교육 정상화 '올인'

(서울=연합뉴스) 한나라당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오 시장은 이날 낮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장 재선에 도전, 또 다른 4년 임기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는 것이 제가 가야 할 길이라고 다짐했다"고 밝혔다.

특히 오 시장은 "공교육을 정상화시키는 시장이 될 것"이라며 향후 4년간 1조원의 예산을 투입, 사교육.학교폭력.학교준비물 등 3대 교육 부담이 없는 `3무(無) 학교'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구체적인 방안으로 "방과후 학교를 활성화해 사교육 부담을 없애고, 특히 원어민 강사를 대폭 늘려 영어 사교육이 없는 학교를 만들겠다"며 "또한 중.고교에 `학교 보안관'을 파견해 폭력없는 학교를 만들고, 학습준비물 부담도 없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기존 급식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수업료와 기타 운영비, 교재비, 방과후 학교비, 교복비 등 이른바 `5대 교육비용'을 서울시가 전액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런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법적.제도적 개혁이 필요하다"며 "교육의 결정권을 학부모에게 돌려주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학부모의 요구를 교육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자치를 구현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교육감 직선제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와 함께 ▲공공보육 시설 대폭 확충 및 소득하위 70%까지 무상보육 확대를 통해 보육천국을 만드는 시장 ▲노인 행복타운 건립 등을 통해 노후걱정을 없애는 시장 ▲일자리 100만개를 만드는 일자리 창출 시장 ▲서울을 세계 5위 도시로 진입시키는 시장 등 `5대 서울시장상'을 제시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오 시장은 민주당 유력 후보인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재판 및 검찰 수사와 관련, "선거는 선거고, 재판은 재판, 수사는 수사"라며 "엄중한 상황이지만, 검찰의 신중하고 현명한 결단으로 (검찰 수사가) 선거에 최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당 일각에서 거론된 바 있는 `제3의 후보론'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다"며 "더 경쟁력이 있고 확고하고 바람직한 비전을 가진 분이 있다면 얼마든 경선에 참여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