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촌 식탁위, 가봉 ‘아프리카식 구운 바나나’ (제공: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음식문화

아프리카의 서해안에 위치하고 적도에 걸쳐있는 가봉은 프랑스 절반 크기로 수백 배 비옥하다. 적도기니와 북서부, 카메룬과 북부, 콩고와 동남부로 국경을 접한다. 3/4가 열대우림(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비율)으로 일부에서만 농작이 불가능하다.

가봉은 열대우림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해안의 산림지역과 해안평야와 산림이 만나는 지역의 사바나 초원도 분포한다. 기온은 4월 평균 기온이 31도로 더우며 다른 시기는 27도로 내려가며 연중 무더운 날씨다. 건기는 5월에서 9월이며 12월 중순에는 단기간에 걸쳐 건기가 나타난다.

커사바 식품(또는 쌀)과 함께 영양, 호저, 원숭이, 멧돼지, 뱀 같은 숲에서 잡은 고기가 매운 소스와 함께 나오는 것이 가봉의 전통적인 음식이다.

◆음식문화 특징

수도에 살고 있는 고소득자들은 수준 높은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비행기로 실어 온 에비앙을 마시고 오이, 토마토, 멜론, 채소 등과 그곳에 있는 전문 업체에서 생산한 크루아상, 바게트 등을 사다 먹는다.

고소득자들은 점점 소득이 올라갈수록 자국의 먹을거리와는 멀어져 외국에 의존도를 높이는 반면 노동자들은 상점에서 산 바게트나 주민들에게 산 마니옥 가래를 사서 닭국과 함께 먹는다.

◆아프리카식 구운 바나나 재료

바나나 8개, 계란 1개, 오렌지 주스 2TS, 빵가루 1/2C, 식용유1/2C, 사우어크림 3TS, 브라운 설탕 1TS

◆만드는 법

① 바나나 8개를 비스듬히 3등분해 자른다.

② 계란 1개를 오렌지 주스에 잘 푼다.

③ ② 에 바나나를 담근 다음 빵가루를 묻힌다.

④ 식용유를 볶은 팬에 넣고 데운다.

⑤ 바나나가 가벼운 갈색 빛이 될 때까지 볶는다.

⑥ 쿠키 시트 팬에 주걱을 사용해서 바나나 볶은 것을 채운 다음 180℃의 오븐에서 5분 동안 굽는다.

⑦사우어크림으로 토핑하고 브라운 설탕을 뿌려준다.

 

글·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