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종합관 1층 로비 내 세워진 ‘김영우 총장 사퇴’를 촉구하는 플래카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총신대교수협 “김 총장 교수채용 조건 1000만원 받았다”… 해명 촉구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총신대학교 총장 김영우 목사가 지난해 신학대학원 겸임교수 채용을 조건으로 10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총신대 교수협의회는 27일 김영우 총장에 대해 ‘반복적인 뇌물수수와 총신 사유화 야욕 및 반(反)총회적 행동’이라는 비판 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교수채용 조건으로 금전 거래가 있었는지 즉각 해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교수협의 성명을 통한 A박사의 말에 따르면 김 총장은 신대원 겸임 교수 채용 조건으로 그에게 1000만원을 요구했고, 그는 법인과 직원 등을 통해 이를 전달했다.

교수협은 “김 총장은 그러나 약속을 어기고 A박사를 신대원 겸임 교수로 채용치 않았다”며 “A박사가 이 같은 사건에 대해 검찰에 고소한 것을 이날 교수협의회의 한 임원에게 양심선언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000·2000·3000만원 뇌물사건을 비롯한 재정비리와 보직 매매, 인사권 남용, 총회와 학교의 분열책동 등에 대한 영적·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재단이사장을 향해서도 김 총장은 온갖 비리를 자행했다며 더는 두둔하지 말고 이사장 직권으로 즉시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교수협은 지난 1월 임시이사 파송 절차를 앞두고 김영우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재단이사회의 전원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학교 행정의 비정상적 운영과 2년 이상 계속된 재단이사회의 파행 원인은 전적으로 김 총장에게 있다”며 “김 총장의 사퇴가 없는 한 학교와 재단이사회의 정상화는 불가능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자진사퇴할 것을 수차례 요구했지만, 이를 거듭 묵살하고 파행적 학교운영을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김영우 총장의 반복적인 뇌물수수와 총신 사유화 야욕 및 반(反)총회적 행동에 대한 교수협의회의 입장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는 최근 긴급 재단이사회 구성을 통하여 그동안 은밀하게 추진되어 오던 김영우 총장의 총신 사유화 야욕이 점차 노골화되어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反)교단적인 행동을 계속하고 있는 현실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관련 현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1) 김영우 총장은 작년 부총회장 당선을 위해 박무용 목사에게 2000만원의 뇌물을 전달했다. 이 건에 대해 전국 교회와 총신 공동체 앞에서 무릎 꿇고 사죄하며 용서를 구하기는커녕 박무용 목사와 검찰의 대질 신문을 받는 자리에서 2000만원은 박 목사의 신병치료와 선교 활동을 위한 위로금 명목으로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신의 순수한 뜻이라며 황당하고 거짓된 변명을 늘어놓는 이런 비상식적이고 비성경적인 인물을 교수들은 우리의 총장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2) 김영우 총장은 인사권을 남용했다. 그간 교수협의회 임원으로 활동해 온 신학대학원 실천신학부의 A교수에 대한 보복으로 사전에 학과회의나 당사자와 아무런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3월 1일자로 목회신학전문대학원으로 변경 발령하였다. 이런 인사권 남용으로 인해 해당 학과 학사행정은 파행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한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감으로 인해 교수협의회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더군다나 최근 교원임용심사과정에서 김 총장 자신이 총신 교수로 영입하려고 했던 L모씨가 교원 인사위원회의 정상적인 심사절차를 거쳐서 자격 미달로 탈락하자 인사위원장을 불러 모멸감을 주며 꾸짖는 등 여전히 초법적인 인사권의 전횡적 남용을 계속하고 있다.

3) 김영우 총장은 이사장 재임 기간 동안 A교회 B원로목사를 서울 팔레스 호텔에서 서너 번 만나 3000만원에 달하는 현금을 뇌물로 받았다. 그 대가로 당시 B원로목사 친인척 관계인 모 교수에게 학교의 핵심 보직을 허락해 주었다. 학교 보직 이동에 대한 발표가 나기 바로 전날, 3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김영우 당시 이사장은 B원로목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목사님, 내일 좋은 일이 있을 것입니다. 목사님 은혜에 보답 합니다”라고 뇌물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그 모임을 중재했던 사람이 최근 교육부에서 승인한 재단 이사들 중 하나라는 사실에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으며, 김영우 총장을 비롯한 비리인사들에게 우리 총신의 미래 경영을 위탁한다는 것은 총신 교수의 신앙적, 학자적 양심으로는 절대 용납할 수 없음을 밝힌다.

4) 김영우 총장은 2016년 신대원 겸임 교수 채용 조건으로 A박사에게 1000만원을 요구하였고 A박사는 법인과 B직원을 통해 1000만원을 전달하였다. 그러나 김영우 총장은 A박사와의 약속을 어기고 그를 신대원 겸임 교수로 채용하지 않았다. A박사는 이 사건을 검찰에 고소했다고 3월 27일(월) 오전 교수협의회 한 임원에게 양심선언을 하였다. 김영우 총장은 교수 채용 조건으로 금전거래가 있었는지 즉각 해명하라.

5) 김영우 총장은 학교를 지도 감독하는 교단적인 권위를 가진 총회의 뜻을 무시했다. 2015년 3월, 자신을 지지하는 인사들로 이루어진 4명의 일반 이사들과 총회의 지시에 순응하여 사퇴한 3명의 개방이사를 제외한 1명의 개방이사로 긴급처리권을 가진 재단 이사진을 구성한 것이다. 이것은 비록 교육부의 승인을 받았다 할지라도 우리 교단 총회의 뜻과는 상관없이 구성된 것이다. 이에 교수협의회는 이런 재단이사회를 인정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김영우 총장은 1000만원, 2000만원, 3000만원 뇌물사건을 비롯한 재정비리, 보직 매매, 인사권 남용, 총회와 학교의 분열책동 등에 대한 영적,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

둘째, 현(現)재단이사회로 교육부로부터 승인받은 재단이사들은 즉각 사퇴하라. 우리는 김영우 총장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재단이사회 구성을 전면적으로 반대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셋째, 현 재단이사장은 온갖 비리를 자행한 김영우 총장을 더 이상 두둔하지 말고 이사장 직권으로 김 총장을 즉시 파면하라.

만일 위의 사항들이 즉각 지켜지지 않을 경우 우리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은 김영우 총장과 그의 지도하에 구성되고 있는 재단이사회 이사들에 대해 강력한 퇴진운동을 전개할 것을 천명하는 바이다.

2017년 3월 27일 총신대학교 교수
김광열, 김성태, 김영욱, 김지찬, 김창훈, 김희자, 박영실, 박용규, 박철현, 성남용, 송준인, 신국원, 오태균, 유상훈, 이기선, 이상원, 이재서, 정규훈, 정승원, 정희영, 하재송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