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회복 등 유권자 요구에 부응해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5.9장미대선을 앞두고 각 시민사회단체가 대선후보 검증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참여연대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후보에게 19대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 후보자·정책 검증사업, 대선 5대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번 대선은 단순히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것만 아니라, 파면된 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고, 훼손된 민주주의의 회복, 재벌개혁과 민생 살리기, 한반도 평화와 안전을 요구하는 시민의 근본적인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선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참여연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드러난 한국사회의 다양한 부조리를 개선하기 위한 민주주의와 국민주권 회복,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 한반도 평화와 시민안전 등 3개 분야 19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19대 대선에 출마한 후보자에게 정치사회 정책·쟁점에 대한 질의와 답변 분석을 통한 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나아가 시민이 함께하는 후보자·정책 검증 캠페인을 전개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페이지를 개설한다.

또 다른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9대 대선을 공동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유권자 운동을 진행하기 위해 ‘(가칭)대선유권자네트워크’도 결성할 예정이다. 촛불집회를 주도한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과 함께 대선 전까지 사드 반대,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대선 후보에게 적폐청산에 나서도록 요구하는 활동을 벌인다.

시민단체는 대선 후보 검증뿐 아니라 미디어 검증에도 나서고 있다. 앞서 언론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했다.

이들은 “언론은 선거 때마다 유권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기보단 정치공학적 여론몰이, 경마중계식 보도, 황색저널리즘 등으로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방해했다”며 “유권자인 시민의 요구와 이들이 바라는 세상이 무엇인지 적극 반영하는 유권자 중심의 대선 미디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향후 신문·방송·인터넷 등 미디어 전반을 모니터하는 활동을 할 계획이다. 불공정 보도가 발견되면 논평을 내거나 기자회견, 일인시위 등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한 정책 제안 역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금융소비자연맹 등 9개 사회시민단체는 최근 ‘소비자권리 실현을 위한 개혁과제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아래서 소비자정책은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위한 정책에 머물며 소비자권리를 침해해 왔다”며 “제19대 대선에 나서는 후보는 적폐를 해소하고 훼손된 소비자·시민의 권리를 회복할 분명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선 후보에게 ‘4대 소비자권리 14개 개혁 과제’를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