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DB

전남 57개교 등 시범 적용
특별교부금 등 예산지원 확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저소득층 학생을 일정 비율 이상 뽑는 사회통합전형이 일반고에도 도입된다. 특성화고의 학생 선발 방식도 소질·적성 중심으로 달라진다.

교육부는 27일 교육격차 해소 방안의 후속 조치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교 입시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가정 형편에 따라 교육 양극화 현상이 심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마련됐다.

사회통합전형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 가운데 학업 의지와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일정 비율로 선발하는 제도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과 특수목적고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훈령에 따라 외고, 자사고, 과학고 등 전기 모집 교고는 입학 정원의 20% 이상을 이 전형으로 뽑는다.

교육부는 일반고에도 단계적으로 사회통합전형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반기에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법령 개정이 이뤄지면 시·도별 입학전형 계획 수립 후 내년 하반기에 시행되는 2019학년도 입시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사회통합전형은 올해 일부 비평준화 지역의 일반고와 특성화고에서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현재 17개 시·도 중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등 8개 특별·광역시를 제외한 나머지 도에서는 시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비평준화 지역이다.

이에 따라 평준화 지역인 목포, 여수, 순천을 제외한 전남의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 57개교와 특성화고 47개교, 대전의 특성화고 3개교는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한다. 이들 학교는 올해 11월 치러지는 입시에서부터 정원의 5% 내외를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한다.

교육부는 이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없도록 학교생활 지원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을 강화하고 특별교부금 등 예산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성화고의 선발도 기존 내신 위주 방식에서 소질·적성 중심으로 전환한다. 시범적으로 경남의 일반고 2개교와 특성화고 3개교, 전남의 특성화고 47개교에서는 학생의 직업 희망, 역량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전형 세부 사항은 오는 9월까지 학교별로 확정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지난해부터 서울의 특성화고 전체에 학교별 모집 정원의 일부를 교과 성적이 아닌 소질·적성을 보고 뽑는 ‘미래인재전형’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서울시교육청도 정책연구를 통해 오는 2019학년도부터 미래인재전형 선발 비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형편이 어렵지만 학업 의지와 잠재력이 있는 학생이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 찾은 적성에 따라 고교에 진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