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공무원 2480명 대상, 총 18회에 걸쳐 교육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27일 오후 파주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에서 ‘2017년도 현장중심 비상대비 교육’이 열렸다.

‘현장중심 비상대비 교육’은 분단의 현장인 민통선 내에서 토의 및 체험위주의 교육을 통해 비상사태 발생 시 공무원들의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비상대비 공감대를 확신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교육은 지난 2월 23일부터 오는 9월 15일까지 파주 캠프그리브스 DMZ 체험관에서 도내 31개 시·군 비상대비 업무 담당자를 비롯한 공무원 2480여명을 대상으로 총 18회에 걸쳐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안보특강, 비상대비 실무 분임토의 ▲제3땅굴, 도라전망대, 남북출입국사무소(CIQ) 등 DMZ 일원 안보현장에서 체험위주 교육을 받는다.

김동근 부지사는 “안보는 국가적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 최일선에 있는 공무원의 활동과 노력의 파급력이 매우 크다”며 “최근 북핵위기, 고립주의의 확산, IS의 테러위협, 미·중 통상 갈등 등 국내외적 안보상황을 고려할 때 국가안보의 보루라는 생각을 가지고 평상시 비상대비 역량강화에 적극 힘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경기도는 휴전선과 맞닿아 있고 31개 시군 전체가 북한군의 장사정포 사정권내 있는 등 북한의 도발에 큰 영항을 받고 있어 비상대비 업무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는 곳”이라며 “따라서 단순히 페이퍼 상 훈련이 아닌 평상시 모든 상황을 상정한 계획 수립과 그에 따른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