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중간)가 27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7일 “자유한국당 법사위 간사인 김진태 의원은 대통령 후보로 나오면 당연히 법사위 성실할 수 없으니, 간사직 내놓고 사보임 요청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최고위에서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 원내대표가 적어도 대선 경선 기간은 다른 사람으로 바꿔줘야 국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지 않나”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만약 민주당 대선후보가 법사위 간사직을 겸임하고 있는데 그 사람 한 사람 때문에 법안이 한건도 다뤄지지 않는다면 언론이 가만히 있겠나. 그런데 우리나라 언론은 김진태 의원은 한 줄도 안 쓰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김진태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자격 상실이다. 자기가 대통령 경선 다니면서 바쁘면 당연히 법사위 간사 사보임 요청하고 대선 경선서 떨어지면 다시 돌아오겠다 해야지 아무것도 못하게 묶어 놓는 게 말이 되나”라면서 “오늘 이 사람 사정 때문에 법사위를 못 연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를 무력화 하는 사람이 법사위 자격이 있나. 오늘이라도 바로 사보임 해서 법사위가 내일과 모레사이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이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것은 김진태 의원 개인 문제를 넘어서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문제다. 사보임 권한은 원내대표에게 있지않나. 반드시 해결해 달라”라고 촉구했다.

덧붙여 “그리고 만약 김진태 의원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원내대표 사이에 합의된 안은 직권상정 해 주실 것 요청하고 국회의장님은 4당 원내대표 합의 아래 직권상정요청이 있을 경우 처리해주시기로 했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하다”고 말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내일 본회의에서는 세월호 선체조사위가 선임된다”며 “조사위 선임되는 즉시 구성 서둘러서 세월호 선체 조사가 원만 신속하게 진행되길 기원한다. 국회는 모든 지원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