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한국-중앙아시아 수교 25주년과 고려인 정주 80주년을 기념해 중앙아시아 3개국에서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을 선보이는 순회공연이 시작됐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실크로드에서 한국문화를 만나다’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중앙아시아의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3개국에서 열린다.

지난 25일에는 투르크메니스탄의 아슈하바트 ‘막툼굴리 국립극장’에서 행사가 진행됐고, 오는 29일에는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 ‘국립나보이극장’, 1일에는 카자흐스탄의 아스타나 ‘평화와 화합의 궁전’에서 각각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및 정악단, 무용단 등이 현지에 파견돼 전통혼례 공연, 민요(남도민요, 진도아리랑, 성주풀이), 정악(청성곡, 수룡음), 부채춤, 비보잉, 사자춤 등 한국 전통예술의 정수를 선보이고, 현지 공연팀과의 합동공연도 펼친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한국-중앙아시아 수교 25주년을 맞아 한국 드라마, 케이팝(K-POP) 등이 퍼지며 새로운 한류 거점으로 부상 중인 중앙아시아 지역과의 문화 교류와 협력 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이번 행사를 통해 80년 전 구소련 체제하의 극동지역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로 이주됐던 고려인들의 비극적인 역사를 뒤돌아보고, 현지인들과 함께 어울리는 화합의 한마당도 진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