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수원시청에서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오산시와 함께 ‘제6차 세계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관 수원시의회 의장, 염태영 수원시장, 안 칼슨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장, 곽상욱 오산시장, 손정환 오산시의회 의장(앞줄 왼쪽부터).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경기 수원시는 24일 수원시청에서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오산시와 ‘제6차 세계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원시에서 10월 25~27일 열리는 세계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는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UIL)가 주관하는 회의로 수원시, 오산시가 공동주최한다. 이번 회의에는 유네스코 195개 회원국 교육부·성인학습 관계자, 국제전문가, 관련 단체,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사회 조성을 위해 성인교육 관련 정책과 방향을 논의한다.

세 기관은 협약에 따라 중간회의 아젠다(의제) 구축·6차 회의 이행 성과 평가, 제7차 회의 방안 마련을 위해 협력·개최도시 선언문 채택, 성인교육 국제회의 개최에 전 세계 학자·전문가 교류, 참가국(참가인원)과 최빈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 지원, 주최기관별 예산 분담·지출내역 협의, 그 외 세 기관이 합의하는 사항 등을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안 칼슨(Arne Carlsen, 덴마크)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장, 김진관 수원시의회 의장, 곽상욱 오산시장 등을 비롯한 세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염 시장은 “세계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는 성인학습의 글로벌 의제를 실현하기 위해 한 걸음 나아가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전 세계인이 평생학습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정책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곽 시장은 “전 세계의 평생학습 발전 아젠다 구축을 위한 역사적인 회의가 오산시와 수원시가 공동개최함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며 “이번 CONFINTEA Mid-Term Review를 통해 제7차 회의의 초석이 되고 나아가 전 세계인이 평생학습으로 행복할 수 있는 정책기반 마련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1949년 시작돼 12년마다 열리는 세계성인교육회의는 성인교육 관련 각국의 현황을 점검하고 주요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회의다. 보통 회의 후 6년 차에 중간회의가 개최된다. 중간회의 중 평생교육 분야 공헌한 전 세계 평생교육 학자와 전문가들을 헌액하는 ‘세계 평생교육 명예의 전당’ 행사가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