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106개 검사… 20개 제품서 발견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다이어트와 성기능 개선 등의 효과를 표방해 판매하는 식품들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당국이 차단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다이어트 효과와 성기능 개선·근육강화를 표방하는 식품 106개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20개 제품에서 타다라필 등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24일 밝혔다.

타다라필은 발기부전치료제로 사용되는 원료로, 심혈관계질환자가 섭취할 경우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다이어트 효과를 표방한 67개 제품 중 ‘오르리스톨’ 등 10개 제품에서 변비 치료제로 사용되는 카스카라사그라다, 센노사이드가 검출됐다.

카스카라사그라다는 임신 중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궤양이 있거나 장이 예민한 사람에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센노사이드는 장 무기력증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성기능 개선을 표방한 23개 제품 중 ‘메가멘프로스테이트버릴러티’ 등 10개 제품에서는 요힘빈, 이카린, 타다라필 등이 검출됐다. 특히 ‘리비도맥스파워익스텐딩포뮬라’ 제품에서는 이카린과 요힘빈이 함께 검출됐다.

요힘빈은 지방분해·동물용 의약품(마취 회복제)으로 사용되는데 환각, 빈맥, 심방세동, 고혈압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카린은 이뇨·자양강장효과가 있지만 어지럼증,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식약처는 유해물질이 검출된 20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관세청에 제공, 통관단계에서 차단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없도록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해당 사이트 차단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소비자가 해외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입하는 제품은 정부의 안전성 검사를 거치지 않고 들어오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함유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해외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입할 경우 카스카라사그라다, 센노사이드, 이카린, 요힘빈 성분은 제품의 표시 사항을 통해 함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