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제11차 비공개 회의에서 홍재형 선거관리위원장(가운데)과 양승조 부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참관인 있어 유출 불가피”
文, 캠프 개입 의혹 선긋기
安·李 측 반발… “조치해야”
당 선관위, 진상조사 착수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경선 투표 초반부터 대형 악재에 발목을 잡혔다. 투표 결과 유출 의혹 파문 이틀째인 23일 주자 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전날 현장투표의 일부 개표 결과로 추정되는 유출 자료엔 문재인 전 대표 득표가 절반을 훌쩍 넘어섰고, 이재명 성남시장이 2위,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위를 기록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당 지도부의 경선 관리 실패를 지적하며 즉각 반발하고 있다. 또 투표 결과가 문 전 대표 우위로 나왔다는 점에서 자료 유포의 진원지로 문 전 대표 측을 의심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개표 방식에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캠프 개입 의혹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개표가 된다면 참관인들이 있기 때문에 그 결과가 조금씩은 유출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유출을 철저히 막을 작정이었으면, 아예 개표를 나중에 권역별 현장투표하고 모아서 함께 개표하거나, 개표를 먼저 하는 것이라면 그때그때 개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50개 투표소에 약 1000명의 참관인이 그 개표 결과를 같이 검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출은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최대한 (결과 유출을) 차단해 공식적인 발표를 안 한다는 것”이라며 “누가 봐도 (현장 투표 결과가) 불가피하게 유출될 수밖에 없고, 단지 공식적으로 발표를 안 한 것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또 송 본부장은 “정확한 수치도 아니고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냥 이것은 철저히 당 선관위에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 지난 22일 오전 광주 북구 용봉동 광주북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반면 안 지사 측은 이번 사태에 당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하면서 문 전 대표 측을 비판했다. 박영선 의원멘토단장은 이날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희는 이것(현장투표 결과자료)이 무엇인지 몰라서 오늘 오전까지 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달라고 이야기한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 측이 ‘정확한 수치도 아니고 확인된 것도 아니다’라고 발언한 데 대해 “오늘 아침 보도를 보니 문재인 캠프 쪽에 책임 있는 직책을 맡은 분들이 ‘이것은 지라시‧가짜뉴스다’라고 규정을 했던데 이것이 가짜뉴스라는 것은 어떻게 알았을까”라고 반문했다.

이 시장 측도 의도적 유출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정성호 총괄선대본부장은 “조직적으로, 의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결과를 취합할 수 있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일부는 이게 ‘가짜뉴스’라고 주장하는데, 어제 민주당 지역위원장 카톡방에 (개표 추정자료) 여러 개가 올라왔다”며 “이게 다 조직적으로 (현장투표 결과를 취합하고 유포) 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특히 “이것은 누군가 엄중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누가 이 선거의 공정성을 믿고 흔쾌히 결과에 승복할 수 있는지 상당히 의심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 선관위는 이날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서 즉각 진상조사위를 꾸려 사실 파악을 시작하고 범죄행위가 드러나면 형사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애초 현장 투표소 투표 결과는 각 권역별 경선 결과 때 합산해 발표하기로 한 보안사항이었다. 전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는 당일 실시된 경기·부산 지역 44곳의 득표 결과로 보이는 수치를 엑셀 파일로 정리한 자료 등이 급속도로 퍼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