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대선주자들이 22일 오후 서울 목동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후보 경선토론회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국회 부의장.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안철수 전 대표. (출처: 연합뉴스)

손학규 “정동영 영입 때와 말 바뀌어”
안철수 “孫, 7공화국 대선후보 아냐”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2일 국민의당의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인사영입과 정책에 일관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날 손 전 대표는 KBS·MBC·SBS·YTN이 공동으로 송출한 제3차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회에서 안 전 대표의 안보관을 지적했다.

그는 “(안 전 대표는) 정동영 의원을 영입할 때는 사드 배치하면 안 된다고 했다. 철회하라고 이야기까지 했다”면서 “그러다가 국가 간 협정은 지켜야 한다고 하면서 당론 변경까지 요구했다”고 비판했다.

손 전 대표는 “지도자는 확실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 안보에 대해 이랬다저랬다 하는 것은 절대로 안 된다”며 “정동영 의원을 영입하며 개성공단 부활에 대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지금은 안보는 보수라며 개성공단 재개 불가라고 한다. 이는 일관성 없는 태도”라고 압박했다.

이에 안 전 대표는 “안보 상황이 변화하면 그 상황에 과연 무엇이 국익에 최선인지 밝혔다. 사드도 마찬가지. 지금 상황에선 다음 정부에서 중국을 설득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라면서 “저는 개성공단 재개 불가라고 한 적이 없다. 제재하면서 동시에 대화를 병행해 그 끝에 종합적으로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는 손 전 대표의 정계복귀 때 밝혔던 ‘제6공화국 대통령은 의미가 없다’는 발언을 지적하며 손 전 대표의 일관성을 문제 삼았다. 그는 “손 전 대표는 저와 같이 대선 전 개헌은 사실상 어렵다고 밝히셨다”며 “이는 사실상 제6공화국의 대선후보로 나서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안 전 대표는 손 전 대표의 공공개혁 정책에서 공무원 정원 11만명을 축소하겠다는 공약에 대해 “11만명을 줄이게 된다면 지금 현재 공무원을 준비하는 인구가 더 많은 셈”이라며 “그렇게 되면 특정 세대에 과도한 고통을 안겨준다. 11만명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세밀하게 살펴본 후 발표한 줄 알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손 전 대표는 “제6공화국 대통령이 아니라 제7공화국을 준비하는 대통령”이라며 “11만명 축소는 공무원과 공공기관의 불필요한 것은 잘라내고 보육이나 교육 등 필요한 곳은 늘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