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시간 동안의 피의자 조사와 밤샘 조서열람 및 검토를 마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으로 귀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 조사 받은 전직 대통령 중 최장 시간
포토라인에 선 朴 “송구·성실히” 두 마디
‘미르·K재단 출연’ ‘대기업 뇌물’ 집중조사
법리검토 등 거쳐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총 21시간에 걸친 조사를 마치고 22일 오전 귀가했다. 검찰 조사를 받은 역대 전직 대통령 중 ‘최장 시간’ 기록이다.

1995년 노태우 전 대통령은 16시간 20분, 2009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13시간 조사를 받았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신문은 전날 오후 11시 40분께 종료됐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7시간가량 조서를 검토한 후 이날 오전 6시 54분께 조사실에서 나와 삼성동 자택으로 돌아갔다.

검찰은 보강 수사와 법리 검토를 거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오전 9시 15분 삼성동 자택을 출발해 8분 후인 오전 9시 30분 서울 서초구 서울 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했다.

포토라인에 선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는 말만 남기고 조사실로 향했다.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 이후 11일 만에 육성으로 밝힌 첫 메시지는 29자로 매우 짧았다.

이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10층 조사실 옆방에 마련된 휴게실에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은 노승권 서울중앙지검 1차장과 10분간 티타임을 갖고, 오전 9시 35분께부터 본격적인 조사를 받았다.

2시간 30분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오전 조사가 이뤄졌고, 12시 5분부터 한시간가량의 점심식사 및 휴식시간이 주어졌다. 오후 1시 10분부터 시작된 오후 조사는 약 4시간 25분 동안 이어졌다. 5시 35분까지 진행된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은 2차례 짧은 휴식을 취했다.

이날 조사에서 대질 신문은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구속된 최순실씨,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소환했으나 모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조사과정 영상녹화도 박 전 대통령 측이 동의하지 않아 진행되지 않았다.

오후 7시 10분께 다시 책상에 앉은 박 전 대통령은 11시 40시까지 조사를 받았다. 오전부터 10시간 넘게 조사를 진행한 한웅재 형사8부장의 바통을 넘겨받아 이원석 특수1부장이 오후 8시 40분쯤 투입돼 4시간 가까이 조사를 맡았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강제모금 의혹과 삼성과 SK 등 대기업 뇌물죄 부분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조사에 비교적 협조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대체로 진술을 거부하지 않았고, 언성을 높이는 등의 행동도 없었다”고 전했다. 다만 검찰조사 과정에서 13가지 주요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