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진영별로 엇갈린 목소리
이재명 “구속하고 靑 압색”
한국당 주자 “불구속해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조기 대선을 앞둔 대선 주자들이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과 관련해 진보와 보수 진영별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진보 진영 주자들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함께 구속 수사의 필요성까지 거론한 반면 보수 진영 주자들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강조하는 등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명명백백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진실 규명이 국민통합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 캠프에선 “박 전 대통령이 모든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논평이 나왔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검찰은 법과 정의에 성역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보여줘야 한다”며 “낡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선 주자 중 박 전 대통령 탄핵을 가장 먼저 주장했던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인멸마저 우려되는 박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하고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검찰은 국민만 보고, 법만 보고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도 당당하게 그리고 책임지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말했다.

같은 당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진실을 제대로 밝혀야 한다”며 “그것이 국가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이와 달리 보수 진영 주자들은 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에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도 향후 수사 방식에 대해선 대체로 불구속 수사를 요구했다.

김관용 경북지사 측은 구두논평을 통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불구속 수사를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김진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검찰의 존재 이유이며 검찰이 이 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밝혀주길 기대한다”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도 충분히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바른정당에선 주자별로 목소리가 엇갈렸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며 엄정한 법 집행에 초점을 둔 반면 유승민 의원은 전날 대선주자 TV토론회에서 “수사나 기소는 재판받을 때까지 불구속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