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내3지구에 세워질 최첨단 업종 회사와 연구소 조감도. (제공: 중랑구)

5년간 약 62억 5000만원 세수 증대 예상

[천지일보=이성애 기자] 중랑구가 신내3지구에 최첨단 업종의 회사와 연구소 등 200여개의 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지상 12층, 지하 4층의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위한 사업시행자를 지난 20일 선정했다.

신내3지구에 첨단산업단지를 유치하기 위한 ‘건물 층수와 용도 변경에 관한 실시계획 변경’이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첨단벤처기업이 들어서는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이로써 현재 임대아파트 위주로 건설돼 있는 신내3지구의 도시지원시설부지에 대해 당초 7층으로 제한돼 있던 층수가 완화돼 지상 12층의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중랑구와 SH서울주택도시공사는 민간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시행자를 공모한 결과, 중랑구 기업 유치 및 지원위원회’심의를 거쳐 사업시행자를 선정했다.

이번 개발은 SK건설이 시공을 맡을 예정이며 한국투자증권에서 자금을 공급하는 PF방식으로 시행사는 ㈜중랑벤처밸리이다. 총 1400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2019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한국경제예측연구소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이 곳에는 최첨단 업종의 회사와 연구소를 보유한 200여개의 업체가 입주 가능하며 약 2200명의 우수인력이 이 지역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하게 된다.

또한 사업에 따른 지역 세수는 5년간 약 62억 5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중랑구가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인프라가 대폭 확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랑구의 임대아파트 수는 서울에서 8위이며 단독·다세대주택이 57.9%로 대부분이 70년대에 형성된 노후 주택이다. 특히 뉴타운 해제로 인한 난개발로 주거 환경 악화, 주차장 부족 등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제조업과 도매업, 영세 운수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봉제 산업이 중랑구 제조업의 71%를 점유하고 있고 그 중 10인 미만의 영세 업체가 95.1%를 차지하는 부가가치가 낮은 산업구조를 갖고 있다.

구는 이러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그동안 기업지원과를 신설해 기업체를 일일이 방문, 주민의 여론을 분석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신내동 일대에 첨단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나진구 중랑구청장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켜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것이 베드타운의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이라며 “이 지역 일대를 첨단산업단지로 만들어 자족 기능을 갖춘 활력 있는 도시로 변모시켜 ‘살고 싶은 중랑’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