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촌 식탁 위, 세네갈 ‘치킨 야사’ (제공: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음식 문화의 개요

세네갈은 대서양 연안에 있는 서부 아프리카공화국이다. 세네갈에는 많은 민족적 그룹이 존재하고, 각각 독자의 역사, 언어, 문화를 갖고 있다. 이러한 민족적 그룹 내의 교류, 아프리카 이외의 문화와의 교류 결과, 자신들의 출신에 긍지를 갖는 복합 문화를 갖는 국민을 형성하고 있다.

◆음식 문화 특징

세네갈인들은 쌀, 기장, 생선, 야채 등을 주식으로 삼는다. 사막지역에서는 갈대나 기장을 저장하는 둥근 집을 쉽게 볼 수 있다. 도시에는 거대한 빈민가가 늘어나고 있다. 명절이 되면 사람들은 의상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쓴다. 남자는 쌀과 기름을 조달하고 여자들은 그 외 식량을 마련한다. 그들의 요리는 매우 다양하다. 음식은 손가락으로 먹는데 오른 손은 식사 전에 씻고 나중에 양손을 씻는다. 세네갈 음식은 전반적으로 훌륭하다. 지방 특식으로는 쁠레(poulet) 또는 뽀이즌 야사(poisson yassa)로 양념에 절여 구운 닭고기나 생선 요리, 땅콩을 넣은 스튜인 마페(mafe), 야채소스와 생선과 함께 익힌 쌀 요리인 체이부젠(ti boudienne)등이 있다. 세네갈의 주 음식은 ‘체이부젠’이라고 쌀밥에 생선 튀기고 남은 기름, 토마토소스와 야채를 섞어서 볶은 뒤에 맵게 절인 고치와 튀긴 생선을 얹어 놓은 것이다. 커다란 양재기에 담긴 밥을 둘러앉아 함께 오른 손으로 주물럭주물럭 먹을 만치 모양을 내서 먹는다. 세네갈 맥주도 맛이 좋다. 가젤(Gazelle), 플랙(Flag) 등이 인기 있는 브랜드이다.

◆재료

신선한 레몬주스 1/4C, 양파4개(주사위 모양으로 썰기), 할라피뇨 고추2개(씨를 제거하고 다진 것), 소금, 흰 후추 약간, 식용유, 닭 가슴살 1.2㎏

◆만드는 법

1. 레몬주스, 양파와 고추, 소금, 후추 2TS을 식용유와 고루 섞는다.

2. (1)로 닭을 양념해 냉장고에 적어도 1시간 보관한다.

3. 냄비에 불을 올리고 나머지 오일을 넣고 마리네이드 혼합한 것과 함께 치킨을 넣고 양파가 부드러워지고 닭이 잘 익을 때까지 볶는다.

4. 흰 밥 위에 얹어서 낸다.

 

글·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