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학대표 "북 주민들 제보"..3월중순엔 비상대기령

(서울.파주=연합뉴스) 북한의 서해함대사령부가 지난 2월 중순 '대청해전 보복을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3월 중순께부터 전 장병의 휴가.외출을 금지하는 비상대기령을 발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천안함 사고와 관련해 북한 관련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주장이 나와 향후 우리 군 당국의 원인 조사 결과가 주목된다.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42) 대표는 12일 연합뉴스 기자와의 통화에서 "남포에 있는 서해함대사령부가 김정일 위원장 생일인 지난 2월16일 대청해전의 패배를 복수하자는 결의대회를 가졌다고 제보자로부터 전해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이날 결의대회는 김 위원장의 직접 지시에 의한 것이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또 "그의 증언에는 작년 11월 대청해전 때 북한 해군이 열명 가까이 죽어 서해함대사령관이 교체됐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며 "북한이 대청해전으로 받은 충격의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증거"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 제보자를 인민무력부 영관급 군인의 사촌동생(43)으로 양강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월 2~3차례 통화하는 사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천안함 침몰 10여일 전인 3월 중순께 서해함대사령부가 비상대기령을 내렸다는 사실을 양강도에 거주하는 또 다른 제보자로부터 전해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제보자는 서해함대사령부에 근무하는 중위(29)의 친누나로 양강도 지역의 물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시로 통화하는 북한 주민이라고 박 대표는 소개했다.

박 대표는 "이 제보자에 따르면 남동생이 맞선을 보기 위해 휴가를 나오려 했으나 3월 중순께 갑자기 부대에서 휴가와 외출을 금지하는 비상대기령을 발동했다"며 "4월초 동생과 마지막으로 통화할 때까지 군에서 비상을 유지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와 관련, 지난해 11월10일 서해상에서 남북 해군간 교전인 대청해전이 벌어진 직후에도 전 장교들에게 비상대기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표는 "북한군내에서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는 쉬쉬하면서도 '한방 갈겼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천안함 사건에 북한이 연관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국방부 자료에 따르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담당하는 서해함대사령부는 6개 전대에 420여척의 함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함정의 60% 이상이 서해 NLL 인근의 해주와 사곶 등에 전진 배치돼 있다.

한편 대청해전은 1.2차 연평해전에 이어 지난해 11월10일 서해 NLL 해상에서 발생한 세번째 남북 해군간 교전으로, 우리 해군이 승리했다는 의미를 담아 명명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