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9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얼굴있는 도시농부 장터 모습. (제공; 서울시)

12월까지 둘째·넷째 토요일
친환경먹거리로 도농 연결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서울디자인재단과 ㈔도농문화콘텐츠연구회가 주최하는 ‘얼굴있는 농부시장(얼장)’이 오는 25일부터 12월까지 둘째, 넷째 주 토요일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야외공간에서 문을 연다.

얼장은 ‘정직한 농부의 얼과 정성을 담는다’는 뜻의 인큐베이팅 파머스 마켓이다. 농·식품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주축으로 신뢰가 있는 장터를 만들려는 움직임이다.

장이 열릴 때마다 전국의 30~50여개의 소규모 생산자, 농가, 청년 농부들이 시민들을 만나기 위해 직접 나선다. 시민들은 제철 농산물과 유기농·친환경 농산물,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농식품 등 도심 한복판에서 만나기 어려운 먹거리를 접할 수 있다. 유기농 호박, 수세미청부터 잎채소를 이용한 음식까지 다양한 종류가 준비돼 있다.

이외에도 젊은 층이 간단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체리토마토, 사과토마토 등의 식재료를 판매하고 농부가 직접 제철 식재료를 추천하는 ‘농부추천꾸러미’와 전국의 다양한 우리 술을 맛보는 ‘가양주 명인 우리술 시음 행사’를 선보이는 등 이색적인 품목이 눈길을 끈다.

초기에 약 100개의 농가로 시작해 점차 규모를 확대한 얼장은 올해 500개 농가의 참여를 목표로 활발히 운영될 예정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공유 공간 ‘청춘 스테이션’ ▲모바일 쇼핑몰인 ‘모이다! 얼장’ ▲친환경 푸드트럭 ‘지구를 살리는 얼장푸드’ ▲농부들과 함께 논을 공유하며 농촌의 가치를 배우는 ‘텃논 분양 프로젝트’ 등이 진행된다.

작년 3월부터 꾸준히 참여 중인 경기도 이천 현강농원의 송기봉씨는 “자연과 더불어 농사짓고 나누는 식탁의 정겨움을 많은 시민과 함께하고 싶다”며 “올해에도 시민과 소통하는 ‘맛이 있는 만남’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홍천기 도농문화콘텐츠연구회 대표는 “청년들의 재능과 열정이 농업 분야에서 큰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농업, 식문화 활동과 경험을 통해 열정적인 미래를 그려나가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고 밝혔다.

그리고 좋은 농부와 농산물을 소개하고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청년들을 지원하며 시민들에게 바른 식문화를 전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