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 쪽샘지역 적색목곽분 B6호에서 발굴된 토우장식고배뚜껑 (사진제공: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신라 고분 연구의 주요 자료 활용 기대

[뉴스천지=김현진 기자]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가 2007년부터 실시한 쪽샘유적 발굴조사 성과를 지난 8일 자문회의를 통해 발표했다.

경주 쪽샘지역은 신라의 대표적 묘제(墓制)인 적석목곽분(積石木槨墳)이 산재해 있는 곳으로 신라 고분과 신라토기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적석목곽분 등 150여 기의 고분 분포현황이 확인됐으며, 특히 지난해 발견된 찰갑과 마갑 일체는 중장기병의 실체를 보여 줬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현재 조사 중인 54호 서편 연접분 내 B6호 적석목곽분(일렬식주부곽)의 부곽 토기군에서는 토우장식토기가 출토됐다. 총 14점이 확인됐으며, 이 중 12점이 수습돼 복원 및 정리 중에 있다.

토우장식토기는 5~6세기 사이에 신라에서 보이는 독특한 것으로 고배(高杯)의 뚜껑이나 항아리의 어깨부위 등에 장식으로 붙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지금까지 토우장식토기는 출토지를 알 수 없는 기증품들이 대부분이며,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경우는 소수에 불과했다.

▲ 사람모양 토우. 왼쪽부터 지팡이를 짚고 있는 노인, 악기를 연주하고 있는 사람, 출산 중인 여자의 모습이다. (사진제공: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특히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토우장식토기는 대부분 석곽묘에서 확인됐지만, 적석목곽분에서 출토된 예는 황남동 109호 2곽(1934년, 조선고적연구회 조사) 이후 이번에 발굴된 쪽샘유적 B6호가 두 번째이다.

B6호 적석목곽분 출토토우는 크게 사람모양과 동물모양으로 나뉜다. 사람모양 토우는 지팡이를 짚고 있는 노인, 악기를 연주하고 있는 사람, 출산 중인 여자 등이 있으며, 동물모양 토우로는 뱀, 자라, 새 등이 있다. 토우의 크기는 대략 5㎝ 정도이며, 고배 꼭지에 접하여 2개씩 대칭된 상태로 뚜껑 윗면에 부착돼 있다.

따라서 이번 성과를 계기로 고분 속에 매납되는 토우장식토기의 성격 및 피장자의 신분 등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향후 지속적인 발굴조사를 통해 신라 고분의 출현과 발전 등 신라 고분 전반에 대한 연구의 근거를 제시하고, 대릉원과 연계된 고분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