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단군성전에서 현정회 주관으로 단기 4350년 어천절대제가 엄수되고 있다. (제공: 현정회)

“모든 인간의 평화와 번영, 조화된 행복 위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현정회가 단기 4350년 어천절을 맞아 현정회가 서울 종로구 사직단에서 지난 15일 어천절대제를 개최했다. 어천절 대제는 제향의식이다.

매년 3월 15일 기념되는 어천절은 국조단군이 승천한 날로 현정회에서는 서울 사직공원(사직단)에 위치한 단군성전에서 매년 어천절 제례를 지내고 있다. 이 제례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모든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하고 조화된 행복한 세상을 바란 단군의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정신과 이상을 다짐하고 있다.

▲ 어천절대제를 마친 후 순서를 맡은 제관들이 단군성전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현정회)

이날 분향강신은 현정회 홍석창 회장이 맡았으며, 의례에서 첫 잔을 올리는 초헌자로는 김영종 종로구청정과 ㈔남북문화교류협회 김구회 이사장이 나섰다. 김응문 성균관 대축관은 국조의 승천을 기리는 축문을 낭독하는 고축 순서를 진행했다. 아헌자로는 현정회 오금남 이사와 서울시의회 오봉수 의원이, 마지막잔을 올리는 종헌은 종로구의회 안재홍 의원과 박노섭 의원이 맡았다.

1부 어천절 제향행사에 이어 2부 체험교육은 단군성전에서 무예·의복·예절체험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황학정에서 국궁체험도 할 수 있었다.

3부는 서울시민청 태평홀에서 인문학 학술공연으로 진행됐다. ‘창세 역사 속에 빛나는 우리문화 콘서트’ 시간에는 함경도 망묵굿보존회 서유정 회장이 패널로 나서 토론했다. 이어 ‘신(神)이라 불리운 문자’를 주제로 김용성 태극한글연구소장이 특강을 진행했다.

▲ 단군성전 앞마당에서 진행된 한복체험 부스에서 한 참가자가 한복을 입으며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 현정회)
▲ 어천전대제 후 황학정에서 우리 선조들이 수련한 국궁을 실제 쏴볼 수 있는 체험이 진행됐다. 한 참가자가 자세를 잡고 있다. (제공: 현정회)
▲ 3부로 진행된 인문학 콘서트에서 김용성 태극한글연구소장이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제공: 현정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