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시장이 15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에너지산업클러스터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윤장현 시장 “4차 산업혁명 대표산업 꼭 성공시킬 것”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에너지산업클러스터의 지정과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공감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에너지밸리 조성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특별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에너지와 관련해 특화할 수 있는 지역을 에너지산업클러스터로 지정해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광주시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선도도시 구축을 19대 대통령선거 공약 과제로 선정한 데 이어 정치권에서도 사업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있어 에너지밸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 광주의 미래 핵심 먹거리산업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대 법학전문대 함인선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난해 11월 파리기후변화협정이 발효되고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를 감축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등 세계 에너지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함 교수는 “특별법이 제정되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추진으로 미래 성장 동력의 확보가 가능하고 특히 에너지산업을 지역 전략산업으로 추진해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와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에너지 신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주력 산업으로 향후 부가가치 창출이 무궁무진하다”며 “빛가람혁신도시에 한전이 입주한 것은 광주․전남에게 더없는 기회이고 이 기회를 잘 살려 지역의 미래를 확실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의 에너지밸리 물리적 기반이 될 남구 대촌동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 1428억원이 투입되는 48만 6000여㎡의 1단계 국가산단은 지난해 12월 착공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인근 119만㎡ 규모의 지방 산단은 2978억원을 투입해 올 11월 착공해 2021년 준공할 예정으로 현재 국토교통부와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윤장현 시장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지난 13일에도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강호인 장관을 만나는 등 그린벨트 해제에 공을 들이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2년간 LG산전, 효성 등 국내 굴지의 에너지 기업 43개사와 총 8차례에 걸쳐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투자액은 2601억원으로 1289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신산업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규제개선, 투자확대 등을 통해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사업 등을 공동 추진하게 됐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관련 지방 규제를 찾아 과감히 개선․완화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면서 에너지 신산업 추진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신산업 육성 조례’도 제정할 예정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난 2년간 광주시가 전력 육성해 온 에너지신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대표 산업들로 미래를 향한 우리의 선택이 결코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하고 있다”며 “청년이 돌아오는 광주,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마음으로 에너지밸리를 꼭 성공적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