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시민단체와 정치인 등이 15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사드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하는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사드배치 강행 중단’ 촉구 비상시국회의
대선후보 이재명·심상정… 정치인도 가세
국방부 장관 탄핵 촉구 서명운동 벌일 것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작업 중단을 촉구하는 종교·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개신교 교단협의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가 국방부 앞에서 160여일째 농성을 벌여온 원불교 측과 뜻을 같이하고 ‘사드배치 작업 중단’ 촉구에 힘을 실었다.

종교계 시민단체와 정치인 등은 15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사드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하는 비상시국회의를 열었다.

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김선명 교무 등 종교계 인사들과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를 비롯한 정치인들을 포함해 총 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외에 심상정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 등 대선주자, 종교·시민사회 등 각계 주요 인사 700여명은 이날 발표한 결의문을 통해 한 목소리를 냈다.

▲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김선명 교무가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종교계 시민단체와 정치인 등은 ‘한·미 당국의 사드배치 강행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결의문에서 지난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 이후 “승리의 기쁨을 뒤로하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운을 뗐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 정권 최악의 외교·안보 참사로 꼽히는 사드배치가 강행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국민으로부터 탄핵당한 정권이 군사작전을 하듯 강행하고 있는 사드배치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드는 모두를 위험에 빠뜨릴 뿐 아무런 이익이 없다”며 “평화롭던 작은 마을이 어느 날 갑자기 최전방이 돼버렸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을 향해 사드배치를 강행하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을 요청했다. 반면 대선 후보들과 제 정당은 사드배치 중단과 원점 재검토를 한·미 정부에 요구해달라고 부탁했다.

이들은 사드배치 강행 중단을 위해 향후 ▲원천 무효를 위한 평화 발걸음 행사 ▲소성리로 가는 전국 출발 평화버스 ▲평화촛불 등의 직접행동 ▲국회의 권한쟁의심파 청구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한민구 국방부 장관 탄핵 촉구를 위한 서명운동 ▲헌법소원청구인 모집 등의 시민 참여 등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드배치가 진행되는 경북 성주군 소성리는 원불교 제2대 종법사 정산종사의 탄생지이자 구도지이다.

김선명 교무는 “정산종사는 ‘모든 진리는 하나’이고 ‘모든 생명의 근원이 하나’라는 등 종교전쟁을 불식시킬 수 있는 법을 줬다”며 “정산종사는 평화의 성자이기에 성주가 평화의 성지로 인식하고 수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무여한(死無餘恨: 죽어도 한이 없음)의 정신으로 함께해 사드배치를 막아낼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지난 6일 사드의 첫 부품이 국내에 도착했다. 이에 종교·시민단체들은 사드배치 관련 모든 장비와 공사 차량을 온몸으로 막아내겠다고 밝히고, 지난 11일부터 롯데 측 성주골프장 진입로에서 철야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어디에도 사드 필요없다’라고 적힌 피켓을 든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