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오른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개헌안 관련 논의를 마친 뒤 떠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文 “정치인이 무슨 권한으로 결정하나”
李 “개헌, 콩 볶아먹듯 합의할 문제 아냐”
安 “한국당, 석고대죄해도 모자를 판”
沈 “대선포기 정당의 정략적 뒷다리 걸기”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일부 야권 대선주자들이 15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를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등 4명은 이날 민주당을 제외한 3당 개헌 합의에 대해 ‘정치적 계산’이 들어간 것이라며 한목소리로 반대했다.

문 전 대표는 서울 여의도 대선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헌법은 국민의 것이기 때문에 국민 참여 속에서 국민의 의견이 폭넓게 수렴하고 결정해야 한다”며 “정치인이 무슨 권한으로, 정치인 마음대로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를 결정하느냐. 국민의 의견은 물어봤느냐”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개헌문제가 한두 달 사이에 콩 볶아먹듯 국민이 아니라 정치인이 모여 순식간에 합의해 처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정치적 요소가 들어있다는 판단이 든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의 안 전 대표도 이날 정치개혁 공약 발표 회견에서 “이번 개헌은 국민의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게 중요하다. 국민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 개헌에는 반대한다”며 “특히 한국당은 대통령 파면이란 결과를 보면 석고대죄를 해도 모자람이 없다. 그런데 한국당 소속 일부 의원이 공공연히 헌법 불복을 외치는데 개헌을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힐난했다.

정의당 심 대표는 “헌법은 국민 삶의 틀을 짓는 최고 규범이다. 충분한 공론과정과 국민적 합의를 거쳐서 추진돼야 한다”며 “오늘 합의는 대선 포기 정당들의 정략적 뒷다리 걸기”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는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 투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고, 이 시장은 각 대선 후보들이 개헌에 관한 의견과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