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거창군 마리면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 대해 긴급 예방적 살처분을 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농장은 지난 13일 거창군 소재 육용오리 농장이 전남 영암 AI 항체 양성 육용오리 농장과 동일 부화장에서 오리를 입식한 역학 사항이다.

해당 농장에 대해서는 이동제한, 축사 내·외부 소독 등 긴급방역 조치를 하고 5~7일령 오리를 검사하던 지난 14일 모체이행 항체로 추정되는 AI 항체가 확인됐다.

모체이행 항체는 어미의 면역항체가 병아리에게 전해진 것으로 병아리가 21~23일령에 도달해야 최종적으로 모체이행 항체(또는 AI 감염항체)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인근에는 도계장이 운영되고 있어 AI 발생 시 도내 가금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돼 선제적으로 예방적 살처분을 결정했다.

경남도는 축산진흥연구소 보유 이동식 렌더링 차량을 동원해 해당 농장 오리 2만 2400수를 이날까지 살처분 완료를 조치한다. 도는 농장 내 잔존물 처리, 소독 등 AI 발생 위험 차단을 위해 사후관리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작년 12월 24일 양산, 25일 고성, 올해 2월 28일 하동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해 14농가 2천수를 살처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