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표지분류기 시연. (출처: 뉴시스)

출마 예정 공직자, 4월 9일까지 사퇴해야 
황교안, 불출마 선언 “공정 대선 관리 위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이 오는 5월 9일로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1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선일 지정 안건을 처리했다. 또한 해당 선거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건도 함께 처리됐다. 현행법에 따르면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 등으로 대통령 궐위 상태가 되면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치르도록 하고 있다. 선거일은 50일 전까지 공고해야 한다. 

대선일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선거인 명부 작성(4월 11~15일), 후보자등록 신청(4월 15~16일), 재외투표소 투표(4월 25~30일), 사전 투표(5월 4~5일) 등의 일정을 거쳐 5월 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대선에 출마하려는 공직자의 경우 대선일 30일 전인 4월 9일까지 공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황 권한대행은 “행자부 등 관련부처에서는 이번 대선이 많은 유권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어느 때보다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며 “대통령 선거를 공명정대하게 관리하고, 당면한 국가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데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성원, 그리고 정치권의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고심 끝에 현재의 국가위기 대처와 안정적 국정관리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관리를 위해 제가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대선 불출마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