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정현안·공정한 대선 관리에 만전 요구
추혜선 “한국당, 국민 심판 받아들여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1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당연한 일”이란 반응을 보였다.

이날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애초 대선후보로 거론됐던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사필귀정의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윤 대변인은 “뒤늦게라도 입장을 정리한 것은 당연하다”며 “이제부터 황 대행은 민생우선, 공정한 선거관리, 대통령 기록물 지정문제에 권한 남용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 대변인도 “탄핵당한 박근혜 정부의 장관, 총리로서 불출마 결정은 당연하다”며 “황 대행은 앞으로 남은 50여일의 기간 동안 긴급한 국정현안을 잘 관리하고 대통령 선거관리에 만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간 보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빠진 자리를 꿰차려 했던 계산이 여의치 않자 이 같은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야 불출마 입장을 밝힌 황 대행을 비판했다.

추 대변인은 “황 대행은 박근혜 정권의 공동책임자라는 자신의 위치를 자각하고 경거망동을 보여줘선 안 될 일”이라며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더는 헛물켜지 말고 겸허하게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 대행은 이날 서울 청사에서 주재한 임시 국무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 관리를 위해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대선 불출마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