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인명진 “징계 주저하지 않을 것… 사태 면밀히 주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일부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의 ‘사저 정치’ 움직임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징계 카드까지 검토하는 등 내부 단속에 나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 대해 승복 당론을 정한 한국당은 당내 일부 친박 인사들이 박 전 대통령의 보좌 역할을 자처하면서 ‘사저 정치’에 시동을 걸자 속내가 쓰린 상황이다. 이 같은 움직임이 탄핵 불복으로 비치면서 야권과 여론의 거센 비난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비상대책회의에서 “당을 헌정 질서와 법치의 테두리 밖으로 끌어내고 흔드는 행위는 우리 당의 존립 기반을 부정하는 행위로 어떠한 이유로도 절대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이른바 ‘사저 보좌팀’을 꾸린 친박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과 윤상현 조원진 이우현 김진태 박대출 민경욱 의원 등 친박 8인방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인 위원장은 징계까지 거론하는 등 경고의 수위를 높였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시류에 흔들리지는 않겠지만 필요하다면, 어떤 희생을 감수하고라도 징계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며 “당은 지금도 윤리위원회와 당무감사위원회에서 모든 사태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사안에 대해서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소속원은 당론과 지도부를 흔들거나 가벼이 여겨선 안 될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지금까지도 어떤 정당도 하지 못한 단호한 징계를 통해서 꾸준히 당을 쇄신해왔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징계 기준에 따라서 그 노력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을 향해 “본인은 그동안 모든 혐의에 대해 결백을 주장해 왔고,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말씀하신 만큼 본인이 생각하는 진실규명을 위해서도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