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에서 당내 대선 경선룰 갈등과 관련해 “일국의 대통령에 도전하는 정치인이라면 이번 대선이 가진 원천적 제약과 우리 당의 절박한 현실을 감안해서 경선 규정에 대해 일일이 따지기보다는 오로지 국민과 당원만을 바라보면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더 적절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예비경선 생략’ 특례규정 발단
이인제·김진 등 ‘경선 보이콧’
홍준표, 18일 출마 ‘본선 직행’
당 “특혜 조치 아냐” 원안 고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의 대선주자들의 출마 러시가 본격화된 가운데 대선 경선룰 갈등에 따른 내홍이 커지고 있다. 주자 간 유불리가 엇갈릴 수 있는 경선룰 조항을 당 지도부가 고수하면서다.

14일 태극기집회 등에서 탄핵 반대 목소리를 높였던 김진태 의원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김관용 경북도지사도 대선 출사표를 던졌다. 안상수 의원도 이날 예비경선 후보 등록을 마쳤다. 한국당에선 이와 함께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원유철, 조경태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장, 박판석 전 새누리당 부대변인 등이 대선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이처럼 주자들이 난립하는 상황이지만, 대선 경선룰을 둘러싼 논란은 점입가경이다. 당 지도부는 탄핵 사태라는 비상상황을 들어 경선 참여자들의 ‘선당후사’ 정신을 요구하고 있으나, 내홍은 좀체 진정되지 않고 있다.

갈등의 발단은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은 주자가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로 후보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한 특례 규정 때문이다. 대선 준비 시간이 촉박한 만큼 대선 승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예비 규정 차원이라는 게 당 지도부의 설명이다.

예비경선을 실시하면 그중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주자들은 ‘컷오프’ 된다. 하지만 본경선에 직행할 경우 이 단계를 뛰어넘게 된다. 컷오프의 위험을 떠안아야 할 주자들로선 예비경선에 참여해야 할 이유가 없어지는 셈이다. 이 때문에 기존에 대선 출마를 선언했거나 출마를 준비하고 있던 주자들은 경선룰 특례 규정이 사실상 범여권 유력 후보군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경선 참여를 위한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일부 주자들은 현재 룰대로 경선이 치러진다면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과 김 전 논설위원은 현행 경선룰이 바뀌지 않을 경우 예비경선에 아예 참여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출마 가능성이 점쳐졌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현행 경선룰이 유지된다면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후보가 이 특례 규정을 이용해 ‘본경선 직행’을 시도하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 최근 당원권을 회복해 대선 출마 자격이 부여된 홍 지사는 예비경선 다음날인 18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경선 이후 대선 출마를 선언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예비경선을 건너뛰고 본경선에 직행하겠다는 뜻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선룰 특례 규정에 대해 “특정인을 위해 만들어놓은 특혜성 조치가 아니다”라고 거듭 부인했다. 대선 주자들의 반발에도 현행 경선룰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는 “일국의 대통령에 도전하는 정치인이라면 이번 대선이 가진 원천적 제약과 우리 당의 절박한 현실을 감안해서 경선 규정에 대해 일일이 따지기보다는 오로지 국민과 당원만을 바라보면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더 적절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