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치킨가격, AI 영향 없어”
외식업계 간담회도 열어 협조 예정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치킨 가격 인상에 촉각을 세우고 제재에 나선다.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를 이유로 가격을 올리려는 움직임이 있는지 살펴서 강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업계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프렌차이즈 업체들이 치킨 가격을 올릴 이유가 없는데도 가격을 올릴 경우 부당이득을 취한 건 아닌지 세무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BBQ치킨이 오는 20일부터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로 분석된다. 이에 다른 치킨 업체들도 가격 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 측은 “치킨 프랜차이즈 전문점들은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 상·하한선(1㎏당 1600원 내외)을 사전에 정해 6개월이나 1년 단위로 생닭을 공급받아, 1마리에 2560원가량”이라며 “이는 시세 연동 방식이 아닌 사전 계약 가격이어서 AI 등으로 인해 육계 산지 가격이 급등·급락해도, 사실상 영향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육계 산지가격에 도축비용·운송비·관리비 등을 추가하면 1마리에 3490원에 닭고기를 사들일 수 있다며, 프라이드 치킨 1마리 가격이 1만 6000원~1만 8000원이라고 할 경우 원재료 닭고기는 20% 정도 차지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AI를 핑계로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 인상에 나선다면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금과 달리 거꾸로 과거 육계 산지 가격이 내렸을 때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닭고기 원가가 치킨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는 이유로 가격을 내리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은 15일 오전 외식산업중앙회·BBQ·놀부·이바돔 등 외식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AI 발생에 따른 닭고기 수급 불안을 이유로 닭고기를 원료로 한 식품 가격이 오르는 일이 없도록 식품업계의 협조를 당부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