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승리 가능성 높일 예외 규정 둔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14일 자당 일부 대선주자들이 대선 경선룰의 특례조항에 반발하는 것을 두고 “특정인을 위해 만들어놓은 특혜성 조치가 아니다”라고 거듭 부인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 원내대표는 “워낙 상황이 비상시국이고 정치적 유동성이 큰 현실인 만큼 대선 승리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여지를 남기기 위해 일종의 예비 규정을 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3~15일 예비후보 등록, 17일 1차 경선을 거쳐 책임당원 50%, 일반국민 50% 여론조사 경선으로 31일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안을 마련했다. 특히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로 후보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특례 규정을 둬, 1차 경선에 참여하지 않은 후보도 본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안상수, 원유철 의원과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 대선주자들이 반발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정 원내대표는 이번 경선룰이 지난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개정된 당헌당규에 따른 규칙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당시 당헌당규에는 대통령 탄핵 등 비상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대비하기 위한 여러 규정을 반영해놨고, 그에 따라 경선룰을 마련한 것”이라고 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 후보 경선은 원천적 제약이 큰 만큼 여러 예비후보들도 후보 개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모든 것을 수렴하고 가기엔 절대적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국의 대통령에 도전하는 정치인이라면 이번 대선이 가진 원천적 제약과 우리 당의 절박한 현실을 감안해서 경선 규정에 대해 일일이 따지기보다는 오로지 국민과 당원만을 바라보면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더 적절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