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가 오는 15일부터 230여 공공정보를 제공하는 ‘화성시 공공데이터 포털’ 포스터. (제공: 화성시)

공중화장실·무료급식소·모범음식점 등 230여 공공정보 제공

[천지일보 화성=정인식 기자] 경기도 화성시가 오는 15일 시가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는 ‘화성시 공공데이터 포털’을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화성시 공공데이터 포털은 시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공중화장실과 무료급식소, 모범음식점 정보를 비롯해 교육, 교통, 관광, 산업 등 다양한 분야 230여종의 공공데이터를 제공한다.

특히 시민들이 공공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API, 파일데이터 등의 형태로 제공하며 필요한 데이터는 개방신청도 가능하다.

또한 시는 지속적인 데이터 정비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단계적으로 공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근범 정보통신과장은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민간에서 다양한 사업기회와 일자리 창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공공데이터 포털은 오픈 이벤트로 오는 15일부터 29일까지 ‘화성시 공공데이터 포털에 바란다’를 운영한다. 화성시 공공데이터 포털에 접속해 포털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또는 개방을 원하는 데이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커피·음료 교환권이 증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