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비리척결 대책위원회’ 등 장애인단체가 6일 대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운영해온 대구시립희망원의 인권유린·비리 해결을 촉구하는 서한을 교황청에 전달했다.

대구시립희망원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주한교황청대사관 인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주교가 이번 사태 해결의 책임주체로 나서야 하지만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구시립희망원은 연간 120여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으며 1150명의 장애인·노숙인이 생활하는 대형 거주시설이다. 1980년부터 대구시로부터 시립희망원의 운영권을 위탁받은 대구천주교회유지재단은 2016년 11월 초까지 시설을 관리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309명의 생활인이 사망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인권유린과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이 불거졌다.

대구시립희망원대책위는 ‘프란치스코 교황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지금의 한국 가톨릭교회, 특히 대구의 가톨릭교회와 성직자가 하느님의 말씀대로 살고 있는가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주교 대구대교구는 약자들을 갈취하고 약탈하기 위해 나라의 보조금을 횡령하는 나쁜 장사꾼들의 소굴이 돼가고, 그 중심에 조환길 대주교가 있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선한 이들을 위해 몸에서 썩은 살을 도려내는 교황님의 옳은 결단을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대구대교구는 대구시립희망원 사태를 신부의 개인 일탈로 여기고 있다”면서도 “외려 대형 로펌을 통해 신부를 지원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대구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이진호)는 지난달 9일 업무상과실치사, 감금, 횡령,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배모(63) 전 희망원 총괄원장신부 등 전·현직 임직원 18명과 달성군청 공무원 2명 등 25명을 입건해, 7명을 구속 기소하고 1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