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대국민 사과와 함께 거취 결정할 수도"
日 독도영유권 왜곡 "용납할 수 없어..단호대처"

(서울=연합뉴스) 정운찬 국무총리는 7일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련, "조사 결과 침몰 원인이 밝혀지면 어떤 경우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침물사고를 둘러싼 책임 문제에 대해서도 "사고원인이 밝혀진 다음에 사과할 일이 있으면 백 번이라도 사과하겠다"면서 "필요하면 (대국민) 사과와 함께 거취까지도 결정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 천안함 침물사고 조사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넣고 예단하지 않으며 과학적 사실과 증거를 바탕으로 명백히 밝힌다는게 기본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연루 가능성에 대해 그는 "원인을 예단해 대응하는 것은 삼가는게 좋다"고 말한 뒤 "정부는 국제사회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객관적, 과학적으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대국민 사과를 건의할 생각이 없느냐'고 질의하자 "아직은 수습단계이고 원인을 조사중"이라며 "모든 조사가 끝난 다음에 원인이 밝혀지면 필요시 누가, 어떤 사과도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관련 군사자료 공개에 대해 "공개할수 있는 최대치를 공개하되 군사.국가기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라고 말했으며 인양된 천안함 선체 내부의 공개 여부에 대해서도 "원칙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사고발생 시점이 3월26일 밤 9시45분경에서 9시22분으로 앞당겨진데 대해서는 "말이 바뀌었던 것은 사실이고, 유감으로 생각한다. 경황이 없어 일어난 혼선으로 이해해달라"고 해명한 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하면 (군의) 위기대응매뉴얼을 재정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종자 구조작업 도중 순직한 고(故) 한주호 준위와 관련해서는 "그의 희생을 기리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을 고려하고 있고 교과서에 수록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며 보훈체계 개편에 대해서도 "순직병사에 대한 보상금을 현행 대비 3배 인상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남북간 핫라인이 있느냐'는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의 질문에는 "핫라인은 없을지 모르지만 판문점을 통한 연락처 등은 유지되고 있다"면서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 다음에 핫라인 재가동을 생각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정 총리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왜곡에 대해 "최근 일본의 교과서 검정이나 외무성 외교청서 문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것으로, 우리 정부는 아주 단호하게 대처할 생각"이라며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세종시 수정법안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될 수 있으면 빨리 처리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하면서 "여론이 그리 부정적이지 않고 특히 세종시 지역의 여론은 점점 좋아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의 초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당론에 대해 "소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부담 능력이 있는 사람도 무상급식을 하는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대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이 김유환 국무총리실 정무실장에 대해 "2004년과 2006년 국정원에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에 네거티브 공격을 할 때 지휘책임을 맡았다"는 요지로 주장하자 "내가 조사해보겠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