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중선 시범정비지역 정비개선 전 모습. (제공: 부산시청)
▲ 공중선 시범정비지역 정비개선 후 모습. (제공: 부산시청)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시가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통신업체들이 설치한 공중선 난립문제를 해결을 위해 공중선 정비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공중선 정비 사업은 최근 초고속인터넷·IPTV 등 신규 통신서비스·기술 발전에 따라 경쟁적으로 설치된 공중선의 과다·난립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시가 전면적으로 나선 것이다.

부산에는 전주와 통신주 등 모두 26만 8595개의 전신주가 있고 선로 길이가 3만 9637㎞에 달한다. 그중 ▲한전이 선로길이 3180, 전신주 14만 3637개로 가장 많고 ▲KT가 선로길이 6695, 전주 11만 6702개 ▲LGU+ 등이 선로길이 2만 9762, 전주 8256개 순으로 파악됐다.

이들 난립된 공중선은 ▲도시미관 저해 ▲교통안전 위협 ▲전주 전복사고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시는 공중선 실태조사 후 사업대상을 선정해 오는 10월부터 3억원을 들여 통신주 500본을 직접 설치·관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공중선 정비 및 관리시스템 구축하고 통신주 사용료 등 조례를 제정·추진한다. 조례 내용은 통신주 사용·허가 대상, 통신주 사용료 기준 및 사용료 부과·징수 등 사용료 납부방법 등 제반 사항이다.

뿐만 아니라 통신주 설치 후 통신사업자와 사용에 따른 협약 체결도 추진한다.

협약 내용으로는 통신주 제공·사용, 사용조건, 사용 기간, 공가 설비공사 착·준공, 유지관리, 사용료, 사용료 납부방법, 위약처리 등 기타 제반 사항이다.

특히 시는 통신주와 공중선 정보 조회, 지도검색, 온라인 신청, 사용료 산정, 신청확인 및 사용 허가 등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에서 직접 설치·관리를 통해 도로 무단횡단 통신주 정비와 노출 최소화를 실행할 계획”이라며 “불량전주와 난립한 공중선 오랜 방치로 도시미관 훼손, 시민 불안 가중 등을 해소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억원을 들여 사하구 괴정로 200m 구간에 통신주 일정 간격 설치 후 통신업체에서 공중선 정비 정비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해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