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군축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화학무기 사용을 비판하고 국제 사회에 단호한 제재를 촉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김정남 암살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북한이 유엔에서 처음으로 이에 대해 언급했다.

주용철 북한 주제네바대표부 참사관은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군축회의(CD)에서 “결코 화학무기를 보유하거나 사용하지 않았다”며 “말레이시아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의혹과 가정을 모두 거부한다”고 주장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주 참사관은 또 한국 정부가 북한 정권의 화학무기 위협을 비판하면서 유엔 회원국 자격 정지를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비열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김정남의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북한 당국이 유엔에서 김정남 피살 사건에 대해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김정남 암살 용의자 중 5명 이상이 북한인이라고 발표한 데다가 신경작용제인 VX가 사용됐다고 공식적으로 확인하면서 국제적으로 비난을 받자 이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CD 기조연설에서 김정남 암살과 관련 “이제는 모든 관련 지역 포럼과 유엔, CD를 포함한 국제포럼에서 특단의 조치를 진지하게 고려할 때가 됐다”고 촉구했다.

또 윤 장관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북한 정권이 범법행위(김정남 독살)의 배후에 있다는 사실을 확정할 경우’에는 “북한의 CD 회원국 자격 문제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