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도발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13일 동해상으로 쏘아올린 탄도미사일 발사도 UN 결의를 위반한 것이지만 최근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벌어진 김정남 독살사건도 북한 소행으로 확인돼 국제사회가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 자칫하면 영구미제사건으로 남을 뻔 했던 김정남 독살사건은 말레이시아 당국의 철저한 수사 끝에 김정남 체내에서 ‘VX’로 불리는 신경작용제 검출 사실을 확인했고, 이를 계기로 북한 정권이 간여했음이 드러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그동안 검토해온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기 시작했으며, 북한의 만행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지 다양한 정보를 정밀하게 수집·분석하는 한편, 북한의 제멋대로 행동에 대해 트럼프 미 대통령도 용인하지 않겠다는 강경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미 정부에서는 북한의 핵, 미사일 전력 증강과 관련해 미국 서부 해안을 관할하는 미 해군 3함대의 최신예 전력을 서태평양 지역으로 전진 배치하기도 했다. 이 같은 조치들은 북한의 망나니행동으로 인해 한반도의 위협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북한은 UN 결의를 무시한 채 미국에 대해서도 선제 타격을 부르짖고 있으며, 이번 김정남 암살사건은 남한이 각본을 짠 음모라는 억지주장까지 펼치고 있다. 이는 국제사회의 여론을 호도하고 추후 한국정부에 대한 대응공세와 비난 수위를 드높이는 전략으로 보인다. 한반도내 불안 요소를 계속적으로 심어주면서 미국과의 대화에서 유리한 국면을 만들려는 북한의 노림수에 대해 우리 정부에서는 종합적인 대응책 마련을 철저히 해나가야 할 것이다.

북한의 여러 가지 만행으로 인해 한반도 위협이 가중된다는 사실은 국제사회에서도 예견하고 있는 현실적 문제다. UN을 위시해 미국 등 우방국들이 나서주겠지만 직접 당사자인 우리 정부의 국가안보를 위한 적절한 조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터, 황교안 대행이 이끄는 정부가 국내 정치 문제에 여념이 없겠지만 북한의 도발을 사전 봉쇄하기 위한 완벽한 대응태세 및 국제사회와의 대북제재 공조에도 적극성을 보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당면현안인 사드 배치 문제도 신속히 이행돼야 하며, 북한의 추가 테러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응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