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전자·생명·물산 3대 축 경영
사장단회의·대관업무도 폐지
‘최지성·장충기·박상진’ 사임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이 28일 미래전략실 완전 해체를 선언하는 등 전면적인 경영쇄신안을 발표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종료에 맞춰 대대적인 개혁안을 밝힌 것이다.

삼성은 쇄신안 발표를 통해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미전실)의 공식해체를 선언하고 계열사 자율경영 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959년 창업주 이병철 선대 회장 시절 비서실에서 출발한 미전실은 58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또 계열사를 총괄하는 선단식 경영을 해온 삼성이 계열사 자율경영 체제를 표방함에 따라 이제는 ‘삼성그룹’이란 이름도 더 이상 쓸 수 없게 됐다. 삼성그룹 이름으로 유지되던 홈페이지와 블로그 역시 조만간 폐쇄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앞으로 3대 계열사인 삼성전자와 삼성생명, 삼성물산을 중심축으로 유관 계열사들이 함께 주요 사안을 조정하는 방식의 자율경영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이 해체됨에 따라 앞으로 각사는 대표이사와 이사회 중심으로 자율 경영에 나설 방침이다. 200명에 달하는 미래전략실 임직원들은 삼성전자·생명·물산 등 3개 주력 계열사로 이동한 뒤 원소속사 또는 다른 계열사로 재배치된다.

또 삼성은 미래전략실 최지성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차장(사장), 미전실 7개 팀장이 전원 사임했다고 밝혔다. 이날 해체된 미전실은 전략팀, 기획팀, 인사지원팀, 법무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진단팀, 금융일류화지원팀 등 7개팀으로 구성됐다.

삼성은 미전실을 7개팀을 통해 그룹 전체의 현안을 조율해 왔지만 이 같은 기능을 모두 계열사로 이관하기로 했다. 계열사의 자율성은 보장됐지만 그에 따른 책임감은 무거워진 셈이다.

박상진 승마협회장은 사임과 함께 삼성전자 사장직도 내려놓는다. 승마협회에 파견된 임직원은 소속사로 복귀한다. 삼성은 또 매주 수요일 서초사옥에서 열렸던 그룹 사장단 회의도 폐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경유착의 고리 역할을 했던 대관업무 조직도 해체하기로 했다. 비선실세 논란과 관련한 책임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대관업무를 법무법인(로펌)에 이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삼성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또 “외부 출연금과 기부금의 일정기준 이상은 이사회 또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의 승인 후 집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은 지난 24일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지출은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하고, 그 내용은 외부에 공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 그룹 신입사원 공채는 올해 상반기를 마지막으로 계열사별 공채로 전환된다. 앞으로는 계열사가 자체 인력 상황을 고려해 신입이나 경력 사원을 뽑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